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예산정국 돌입···당정청 "포용국가 후속조치 총력"
등록일 : 2018.11.04
미니플레이
김유영 앵커>
본격적인 예산정국이 막을 연 가운데 정부와 여당, 청와대가 오늘(4일) 오전 국회에서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 처리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당정청은 문재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제시한 '포용국가' 후속조치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내년도 예산 정국이 문을 연 가운데 정부와 여당, 청와대가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댔습니다.
오늘(4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회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가 참석했고,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도 자리에 함께 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정부가 제출한 470조 5천억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 통과를 위해 협력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예산심의 입법 국면인 만큼 당정청 협력이 더 긴밀해져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거듭 강조한 포용국가의 가치가 실현되도록 국정을 세밀히 추진하자고 말했습니다.
이 총리는 이어 산업위기 지역의 투자세율 공제율을 높이고 지방정부 일자리 사업에 국비와 지방비를 매칭하는 방안을 논의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당정청은 이와 함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보호,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민생법안과 공정경제·권력기관 개혁 등 각종 개혁 법안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내일(5일)은 지난 8월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대표 간 회동에서 제안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가 열립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예산과 경제 현안이 테이블에 오를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