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日 독도 왜곡 교육 강화…정부, 강력 항의
등록일 : 2018.04.02
미니플레이
일본 정부가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왜곡된 주장을 담은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주한일본대사를 불러 강력하게 항의하고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일본 정부가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영토 왜곡 교육을 한층 강화하는 내용의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을 관보에 올렸습니다.
학습지도요령은 교과서를 만드는 데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강제 규정입니다.
새로운 지도요령에 따르면 역사총합과 지리총합, 공공, 지리탐구, 일본 사탐구, 정치경제 과목에서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다"라고 가르칩니다.
이번 조치는 법으로 강제한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큽니다.
일본은 지난 2009년, 비슷한 시도를 하다 우리 정부의 반발로 철회했었는데, 지난달 중순 개정안 초안을 공개한 데 이어 끝내 확정했습니다.
이번 지도요령은 2022년부터 일선 고교에 적용됩니다.
외교부는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강력하게 항의했습니다.
특히, 이번 조치 철회를 요구하고, 앞으로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노규덕 / 외교부 대변인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로서, 정부는 이에 대한 어떠한 도발도 용납하지 않고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힙니다."
교육부도 성명을 통해 우리의 영토 주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이 동반자적 한일관계로 나아가려 한다면 당장 역사왜곡을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바탕으로 자라나는 세대에게 '평화의 소중함'과 '상호존중의 자세'를 가르쳐야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새 지도요령에는 중국과 영유권을 다투고 있는 센카쿠 열도도 자국 영토라고 못 박아 중국 측의 거센 반발도 예상됩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