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오픈이노베이션 네트워크 구축···"중기 R&D 지원"
등록일 : 2019.02.27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앞으로 '오픈 이노베이션 네트워크'가 구축됩니다.
기업과 학교, 연구소가 연구 과제를 함께 개발하고 선정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이 강화될 전망입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홍진우 기자>
우리나라의 연구개발, R&D투자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중소벤처기업 R&D지원에만 연간 1조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학연 혁신역량은 세계 27위에 불과하고, 국내 대학 기술이전도 미국의 5%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별, 대학별로 이뤄지는 폐쇄적인 나홀로 연구개발 관행으로 혁신의 한계점에 부딪힌 실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민간 중심 개방형R&D 생태계 구축을 통한 산학연 혁신 역량 강화에 나섭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제10차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오픈이노베이션 네트워크 구축방안'을 심의·의결했습니다.

녹취> 장병규 / 4차산업혁명위원장
"'저희 R&D 지원 자체가 비효율적이다'라는 어떤 비판을 끊임없이 받아왔던 것 같습니다.
정부 주도로 작업하는 것보다는 민·관 그리고 출연연 같은 연구소까지 하는 어떻게 보면 새로운 거버넌스 구조를 만들어 보자...“

우선 AI와 웨어러블 로봇 등 신산업 기술 분야별로 기업과 대학 등이 참여해 지속적으로 교류·협력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듭니다.
또 중소기업 R&D과제 선정을 민간에 이양하고, 선정된 과제에 대해선 정부가 투자와 판로, 해외 진출 등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범정부 오픈이노베이션 지원TF도 구성합니다.
4차산업혁명위는 정보보호 R&D와 게임콘텐츠 진흥 중장기 계획도 확정했습니다.
정보보호는 4차산업혁명 핵심 기반 기술로 오는 2026년까지 신기술 개발 유도, 정보보호 전문연구실 확대 등을 추진해 세계 최고수준 기술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게임산업은 일자리 창출과 세계 시장 성장률이 높은 미래 지향적인 산업으로 보고 적극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장병규 / 4차산업혁명위원장
“글로벌 시장에서 게임산업 성장률이 지난 5년, 10년을 보더라도 여전히 두자릿수입니다. 전 세계 GDP 성장률을 보면 2% 전후라고 봐야 하는데 게임산업은 10% 이상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이와 함께 오는 2021년 주민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는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시행계획과 국가일자리정보플랫폼 구축현황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추진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양세형)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