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日 교과서 왜곡 논란···우리 정부 대응 방안은?
등록일 : 2019.03.2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지난 26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 영유권 등에 대한 왜곡이 심화된 초등 교과서 검정결과를 공개했습니다.
10여 년 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해오던 교과서 역사왜곡에 다시 한 번 불을 지핀 건데요.
서울 스튜디오에서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시죠.

명민준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동북아역사재단 국제관계와역사대화연구소 윤세병 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윤세병 / 동북아역사재단 국제관계와역사대화연구소 연구위원)

명민준 앵커>
일본 문부과학성이 26일 사회과 교과서에 대한 검정을 승인했습니다.
여기서 영토 등에 대한 왜곡된 내용이 담겨 논란인데요. 특히 독도 영유권에 대한 왜곡이 추가됐죠. 어떤 내용입니까?

명민준 앵커>
이제 대부분의 일본 초중고등학교 교과서가 독도가 일본 영토임을 주장하고 있다고 봐야하는데요, 이 같은 교육이 한일 관계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일본의 강화되는 영유권 주장이 독도 영유권 분쟁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일부 교과서는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과 강제징용에 대한 책임 역시 모호하게 표현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명민준 앵커>
또 다른 교과서의 경우 임진왜란 관련 사실까지 왜곡했다고요?

명민준 앵커>
일본의 교과서 왜곡은 이전부터 단계적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독도 영유권에 대한 주장은 2008년 처음 등장하지 않았습니까?

명민준 앵커>
우리 정부는 즉각 일본 대사를 불러 항의에 나섰습니다. 어떤 수준의 대응인가요?

명민준 앵커>
외교부에 이어 우리 교육부 역시 강력한 항의에 나섰는데요, 제국주의 침략 문제에 대한 책임 회피를 지적했죠. 관련 설명 덧붙여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교과서 왜곡의 배경에는 최근 일본 정부의 우경화도 있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심각성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실제로 아베 정부의 경우 이른바 '혐한' 정서로 인한 반사이익을 보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 같은 행보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것 아닙니까?

명민준 앵커>
때문에 이 문제에 대응하려면 우리 역시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이 같은 역사왜곡에 대해 국제적인 수준의 대응 역시 가능할까요?

명민준 앵커>
최근 징용 피해자의 집단 손해배상 청구 소송 등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럴 때일 수록 한국 내 역사인식 강화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정부는 일본의 거듭된 역사왜곡 시도에 관련 기관과 민간, 사회단체와 협력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향후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