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필리핀 신남방정책 협력 강화, 한·아세안 상생 모델이 되다 [세계 속 한국]
등록일 : 2019.10.25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주요 파트너인 필리핀!
아세안 국가 중에서 필리핀은 어떤 위치에 있는지, 또 오는 11월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필리핀은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한동만 주 필리핀 대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한동만 / 주 필리핀 대사)

김용민 앵커>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될 예정인데요, 아세안 10개국 중 필리핀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는 10개국이 참여하게 되는데요, 아세안 국가들 중 필리핀은 외교적으로 한국과 어떤 관계를 이어오고 있나요?

김용민 앵커>
필리핀과 한국 사이에 교류와 협력이 가장 활발한 분야는 어떤 분야이고, 또 이 분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난해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방한해 한-필리핀 정상회담을 가졌는데요. 이때 이뤄진 논의들 중 현재 이행되어 성과로 이어진 내용들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필리핀은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의 주요 파트너인데요, 한국과 필리핀이 신남방정책을 통해 서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면?

김용민 앵커>
필리핀 내 한류, 열기가 상당한데요. 필리핀 내 한류의 현주소는 어떤지, 어떤 분야의 한류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한류가 인기 있는 만큼 한국어 교육 열기도 뜨거울 텐데요, 필리핀 내 한국어 교육 현황,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한국과 필리핀, 경제적으로도 많은 협력을 이루고 있는데요. 현재 양국 협력 사업 중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어느 것인지,또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마지막으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대해 기대하시는 점과, 앞으로 기대하는 한-필리핀 협력 방향,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용민 앵커>
전 세계가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주목하고 있는 만큼,이번 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필리핀 그리고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협력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한동만 주 필리핀 대사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