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40년 미래 한국의 청사진···제4차 과학기술기본계획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3.07
미니플레이
정부가 향후 5년간의 과학기술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제4차 과학기술 기본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번 기본계획에서는 정책들이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2040년 과학기술의 청사진까지 제시했는데요.
2040년을 향한 ‘사람 중심’ 과학기술혁신에 담긴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책과 박시정 사무관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과학기술 기본계획’의 구체적인 의미와 수립 배경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
이번 4차 과학기술 기본계획이 지난 3차 계획과 다른 점은 무엇이고 주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나요?

3.
이번 4차 과학기술 기본 계획에 담긴 핵심 내용,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짚어주시죠~

4.
이번 4차 계획에서는 22년 후인 2040년의 청사진까지 제시했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미래를 구상하고 있습니까?

5.
이 같은 미래 사회 모습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과제들,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앞서 연구자 중심의 지원을 강화한다는 목표를 말씀해 주셨는데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요?

6.
기존 연구자들에 대한 지원과 함께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뒷받침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7.
과학문화를 더욱 널리 확산시키고, 과학기술의 외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8.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해선 혁신적인 과학기술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와 관련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9.
과학기술 생태계 조성과 관련해 지방 정부와 일반 시민들의 역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0.
4차 산업혁명은 특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부분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1.
이밖에도 과학기술 선도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2.
과학기술 선도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함께 과학을 통해 행복한 삶을 구현하기 위해선 어떤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까요?

13.
마지막으로 이 같은 계획을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역할은 무엇인지 또 향후 목표는 무엇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이번 4차 과학기술기본계획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2040년에는 우리가 꿈꾸는 풍요롭고 편리한 미래가 펼쳐지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책과 박시정 사무관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