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北과 대화 들어간다면 모든 방안 열어 놓고 협의"
등록일 : 2017.11.15
미니플레이
필리핀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수행 기자단의 프레스센터를 깜짝 방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 대화에 들어간다면 모든 방안을 열어 놓고,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박성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예정에 없이 순방 수행 기자단의 프레스센터를 찾았습니다.
북핵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북한 핵과 미사일 상황을 볼 때 빠른 시일내에 단숨에 북한 핵을 완전히 폐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일단은 북한 핵을 동결하고 그다음에 완전한 폐기로 나아가는 식의 폐기가 될 수 있다며 대화가 시작되면 모든 방안을 열어 놓고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사드와 관련한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사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한중 양국이 각자의 입장을 정확히 밝히고 이와는 별개로 관계를 정상화하고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합의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음달 예정된 방중에서 더 이상 사드 문제가 의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북한의 평창 동계 올림픽 참가에 대해서는 비관도 낙관도 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IOC를 통해 북한의 참가를 권유 중이며 북한은 그동안 늘 마지막 순간에 그런 결정을 하고 표명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방한에 이은 동남아 순방, 중국 지도부와의 연쇄 회담 등 숨 가쁜 외교 일정을 마무리한 문 대통령은 내일 한국으로 돌아갑니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