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베트남 수교 25주년, 동반성장의 길을 가다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7.12.21
미니플레이
한국과 베트남은 지난 2015년 FTA 체결 이후 양국 교역량이 연간 20%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 다른 국가들과의 교역액은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인 것과 대조적인 모습인데요.

한국과 베트남 FTA 발효 2주년이자 수교 25주년을 맞아 양국의 교류 성과를 분석해보고 함께 윈윈 할 수 있는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동남아대양주팀 곽성일 연구위원 자리하셨습니다.

1.
올해는 한국과 베트남의 수교 25년을 맞이한 해였죠.
양국 수교 25주년이 갖는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2.
한-베트남 수교이후 급격한 무역 성장세를 보여왔습니다.
한-베트남 수교 25년, 교역의 역사에 대해 알려주시죠.

3.
2014년 이후, 세계 경기 침체로 한국 무역이 1조 달러 규모를 회복하지 못한 반면 유일하게 베트남 수출 증가율은 두 자릿수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베트남의 가치가 눈에 보이는 것보다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4.
한-베트남 FTA 2주년이자 발효일 기준 3년차, 교역이 급증했다는 발표가 어제 나왔죠.
한-베트남 FTA 발효후 달라진 교역부분은 무엇일까요?

5.
한-베트남 FTA 발효를 통한 가장 큰 성과라고 한다면 어떤 부분들일까요?

6.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중, 베트남 다낭에서 한-베트남 관계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당시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통해 우리 정부와 아세안관계 강화 약속이 이뤄지기도 했죠.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이 한-베트남 교류에 어떤 영향을 미치리라 보십니까?

7.
우리나라는 베트남의 3대 교역국이자 제 1의 투자국입니다.
베트남 역시 우리나라의 주요 교역·투자 대상국으로 부상했는데요.
다른 다라에 비해 이토록 핵심 파트너로 상호호혜적인 관계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8.
베트남은 주요 교역국으로서 우리에게 의미가 큰 시장인데요.
베트남을 단순한 생산기지가 아닌 베트남 내 내수시장 진출에도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9.
베트남 시장 진출 시 단순한 중국 대체 수단으로만 접근하는데 대한 경고도 있습니다.
현지 제약 등을 감안한 전략적 방법이 필요할 텐데요.
어떤 유의점들이 있을까요?

10.
한국 기업에 고용된 베트남 노동자가 100만여 명에 달한다고 하죠.
이에 대한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현지 사회공헌활동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은데요?

11.
호치민-경주 세계 문화 엑스포가 지난 한 달여간 성황리에 개최됐었죠 이러한 문화 한류 붐을 통한 교류도 경제 교류에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은데요.
한-베트남 문화교류 성장 수준은 어떤가요?

12.
내년엔 베트남과 EU간 FTA 체결이 예상됩니다.
베트남과 EU 자유무역협정이 발효가 우리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지, 또한 대비해야할 부분들은 무엇일까요?

13.
한-베트남 상호 교류와 협력을 위한 향후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한국과 베트남 양국이 25년의 우정을 넘어 경제·문화 전반에 걸친 협력 파트너로서 동반성장해 갈 수 있길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동남아대양주팀 곽성일 연구위원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