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아세안,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될 것"
등록일 : 2019.11.25
미니플레이

임소형 앵커>
그럼 지금부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관련 소식을 좀 더 자세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앞서 전해드린대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한-아세안 CEO 서밋에 참석해 한국과 아세안은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한 협력방안도 제안했는데요, 문기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문기혁 기자>
한국과 아세안의 정상과 경제인 등 700여 명이 참석한 한-아세안 CEO 서밋.
'모두를 위한 번영'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과 아세안의 경제는 빠르게 가까워지고 있다며,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외교, 통상, 무역, 투자에서 인프라, 문화, 국방, 환경 등으로 협력이 확대되고,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아세안의 친구를 넘어서 아세안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한 세 가지 협력방향도 제시했습니다.
인재 육성을 위한 사람 중심의 포용적 협력과 스타트업 등 혁신성장 협력, 인프라 투자 등 연계성 강화를 위한 협력입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아세안의 역할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 평화는 동아시아의 평화이며, 동아시아 경제를 하나로 연결하는 시작입니다.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서 북한을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인 아세안의 포용 정신이 계속되길 기대합니다.”

한편, 이번 CEO 서밋에서는 아세안 정상들의 특별연설과 초청 연사들의 주제발표 등이 이어졌습니다.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는 주제발표를 통해 한반도는 향후 20년간 가장 흥미로운 곳이 될 것이고,
(영상취재: 강걸원, 김태우 / 영상편집: 정현정)
아세안은 새로운 세계의 리더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