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디자인, 창조경제를 꽃 피우다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11.17
미니플레이

앵커>

창조경제를 구현하는 핵심수단으로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여>

우리나라 디자인의 현주소를 살펴볼 수 있는 디자인 코리아 2014 행사가 최근 열렸습니다.

김제건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프란치스코 교황의 얼굴입니다.

3D 프린터에서 출력된 교황의 웃는 모습이 자연스럽습니다.

실물을 입체적으로 뽑을 수 있는 3D 프린터는 디자인 산업의 큰 변화를 예고합니다.

리모컨 전동카트, 간단히 접는 자전거, 층계를 쉽게 오르는 휠체어, 양봉 기구 등 참신한 아이디어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제품들이 눈길을 끕니다.

디자인 강연과 재활용품을 이용한 실습은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의장입니다.

이주은 / 파주 율곡고 교사

"학교 주변에서 쉽게 만나 볼 수 없는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미술부 학생들에게 체험 시켜주고자 디자인코리아에 인솔하여서 오게 됐습니다."

최첨단 TV, 전자칠판, 쓰레기 종량 측정기, 날개 없는 선풍기, 로봇 청소기, 기능성 의류 등 모두 우리 생활에서 만나는 디자인들입니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디자인 제품들은 외국인 바이어들에게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졸탄 루블로이 / (헝가리) 바이어

"한국의 디자인은 기계장비와 기술 면에서 수준이 아주 높고 흥미롭습니다. 공학에 기반을 둔 여러 디자인과 스타일 있는 배합이 실용적입니다."

디자인코리아전에는 디자인의 흐름을 볼 수 있는 2천여 점의 국내외 우수 디자인 제품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임종현 / 전시기획자

"사회와 국민들의 행복을 배려하고 제조업 혁신을 조기달성 할 수 있는 디자인의 역할을 강화키 위해 기획됐습니다."

산업과 디자인의 융합 또 생활 곳곳에서 접하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우수 디자인들은 디자인 산업의 현주소와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김윤집 / 한국디자인진흥원, 케이디자인실장

"우리나라 디자인 수준은 OECD 국가 중 중간 정도가 되고 있구요. 하지만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디자인 수준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수준을 높여서 해외로 진출 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은 우리 문화와 산업, 사회 전반에 창조와 혁신을 꽃피우는 기본 원동력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