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맞춤형 학습 '수학탐험대'···내일부터 전 학교에 도입
등록일 : 2020.09.13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정부가 학교 교육활동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 첫 사례죠.
그동안 시범 운영해왔던 똑똑 수학탐험대가 내일(14일)부터 전국 모든 학교에 제공됩니다.
게임을 하면서 수학 문제를 풀면 그 결과에 따라 학생 개개인에 맞는 처방이 내려집니다.
박천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박천영 기자>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설계된 '똑똑 수학탐험대'입니다.
게임을 통해 수학을 즐겁게 배울 수 있고,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된 그림을 활용해 단계적으로 문제를 제시합니다.
학생들도 색다른 학습 방법에 흥미를 보입니다.

“이걸로 하면 진짜 재미있어요?”
“네!”
“솔직하게 말해줘도 되는데 진짜 재미있어요?”
“네!”

수학탐험대는 학교 교육활동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 첫 사례입니다.
학생들이 학습하면 그 결과를 분석·예측하고,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각기 다르게 추천합니다.
학생에 따라 학습 조언이 이뤄지다 보니 수업은 더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녹취> 황미영 / 대구 왕선초등학교 교사
“어떤 학생은 30문제를 줘도 5분 만에 풀고 어떤 학생은 30분이 걸려요. 근데 이렇게 하면 자기가 오늘 배운 교과 활동을 다 하고 나면 추천활동에서 풀 수 있는 만큼 풀 수 있으니까 시간이 남는 학생이 없어요. 심심한 아이들이 없어서....”

지난 3월부터 서울과 대구, 경기, 충남 등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현장 적합성을 높인 수학탐험대가 내일(14일)부터 전국 모든 학교에 제공됩니다.
시스템은 학교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교육부는 이를 통해 저학년 단계부터 발생할 수 있는 학습 결손에 따른 교육 격차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이하늬 / 교육부 교육연구사
“수업 시간에는 교구를 사용해서 교사들이 수업을 할 수도 있고, 아이들의 학습 결과 같은 것을 누적 관리해서 교사들에게 정보 제공도 해주고, (중략) 선생님이 아이들의 수준을 판단하는데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을 해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교육부는 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는 인공지능 기초와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개정합니다.
관련 내용을 담은 개정안은 확정 고시돼 내년 2학기부터 본격 적용됩니다.
(영상제공: 교육부 / 영상편집: 박민호)
교육부는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 학생들이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