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뉴스콘텐츠

문워크수시방송
RCEP 정상회의 직전 기념촬영 풍경부터 RCEP 협정문 타결 후 문재인 대통령이 15개국 정상들에 한 말은~
회차 : 650방송일 : 2019.11.05재생시간 : 05:41

문재인 대통령은 11월 4일 태국 방콕 IMPACT Forum에서 개최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잠깐만!! RCEP은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호주, 뉴질랜드, 인도가 참여하는 자유무역협정으로 세계 인구의 절반, 총생산과 세계 교역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인데요!

이날 참여국 정상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인도를 제외한 15개국이 20개 챕터의 모든 협정문을 타결하고 대부분의 시장 개방 협상도 마무리하였음을 선언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자유무역이 후퇴하는 와중에,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여러 국가가 함께하는 '메가 FTA'에 참여한 것은 의미가 있는데요.

이에 문 대통령은 "RCEP이 교역을 넘어 경제, 사회, 문화 전반의 협력으로 함께 발전하는 공동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워크가 RCEP 정상회의 직전 기념촬영 풍경부터 RCEP 협정문 타결 후 문재인 대통령이 15개국 정상들에 한 말까지 자세히 전합니다.

(*영상취재는 회의 전 스케치부터 태국 총리의 모두발언까지만 가능했습니다.
회의 내용은,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브리핑으로 대신 전해드림을 양해바랍니당^^)


#문재인대통령 #RCEP #태국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