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지역경제 회복 '대구·경북' 집중···"신속한 집행"
등록일 : 2020.03.05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조 7천억 원 규모의 추경예산안이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특히 지역경제 회복 예산은 대구와 경북지역에 집중될 것이라면서 신속한 집행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계속해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국회 본회의장 단성에 선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조 7천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했다며, 주요 내용들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이번 추경안은 감염병에 대한 국가적인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며,민생안정과 지역 경제회복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먼저, 방역체계를 고도화하고, 지원체계를 보강하는 데 2조 3천억 원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음압병실과 구급차, 감염병 검사, 분석장비를 확충하고, 감염병 전문병원을 2곳 추가합니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기관 손실을 보상하고, 입원환자와 격리환자를 위해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를 지원합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는 2조 4천억 원을 투입합니다.
긴급경영안정자금 융자를 1조 2천억 원 더 확대하고, 대출을 받을 때 필요한 보증을 추가합니다.
아울러, 영세사업장의 임금을 보조하고, 많은 임대인들이 임대료를 낮춘 전통시장에 화재안전시설 설치 등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3조 원을 투입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아동수당 수급자에게 4개월간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하고,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추가고용장려금 확대로 고용안정도 돕습니다.
지역경제 회복도 지원하는 가운데, 특히, 코로나19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
경북에 예산과 자원을 집중 투입합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대구·경북 지역의 경우 추경사업 중 긴급경영자금지원 등 일부 사업에 대해 별도로 예산을 배정하고, 지역특화산업 육성, 중소기업 설비투자자금 등을 집중 지원하겠습니다."

정 총리는 이번 추경예산안이 확정되는 대로 신속히 집행해 코로나19 사태를 조속히 종식시키고,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