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靑, NSC 소집···"日 조치에 강한 유감"
등록일 : 2020.03.06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청와대가 오늘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열어 일본의 한국인 입국 제한 강화 방침과 관련한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청와대는 일본의 조치에 강한 유감을 표하면서,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 등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청와대가 오늘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를 개최했습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한 이번 회의는 일본의 입국제한 조치와 관련된 내용이 집중 논의됐습니다.
청와대는 먼저 상임위 회의를 통해 일본 정부가 취한 조치에 강한 유감을 표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이런 부당한 조치를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 없이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만큼 우리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해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상임위원들은 우리나라가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관리하는 반면, 일본은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조치로 국제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외교부도 일본의 조치에 대해 방역 외에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한 바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일본이 기습적으로 한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취한 것에 정치적 의도가 있음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입국금지 조치를 취한 베트남, 호주와 일본은 다르다고 본다며 일본은 방역이나 코로나19 확진 상태 등에서 한국과 비교가 되고 있고, 그런 상황을 감안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상임위원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국제사회의 불확실성 증가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도 협의했습니다.
특히 우리 국민이 해외 체류 또는 여행 중에 겪는 불편함과 불이익을 해소하기 위한 대응조치들을 점검했다고 청와대는 덧붙였습니다.
회의에서 남북 정상 간 친서에 따른 후속대책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회의 소집이 일본 입국 제한 조치 관련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이뤄졌다면서, 친서 관련 이야기는 없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