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옛 전남도청 앞 개최···추모 분위기 고조
등록일 : 2020.05.1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앞서 전해드렸듯이 오늘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은 시민군의 최후 항쟁지였던 옛 전남도청앞에서 열렸습니다.
추모 열기도 뜨거웠는데요, 이어서 정유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정유림 기자>
1980년 5월 당시 시민군의 항쟁본부이자 마지막 항쟁지였던 곳.
옛 전남도청 앞 5·18 민주광장에서 40주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국가기념식으로 지정된 이후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시민들과 함께하는 5·18, 생활 속에서 되살아나는 5·18을 바라며, 정부는 처음으로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망월동 묘역이 아닌, 이곳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거행합니다."

코로나19 여파로 행사 규모는 축소됐지만 추모 분위기는 고조됐습니다.
기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여야 대표 지도부, 국회의원들이 대거 자리했습니다.
5·18 희생자 유가족인 대학생들은 5·18의 역사를 잊지 말자고 다짐했습니다.

녹취> 차경태/ 5·18 희생자 조카
"진실은 결코 가려지지 않으며 정의는 항상 우리곁에 함께합니다. 민주주의 대한민국, 국민이 주인인 나라. 이를 지키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 믿습니다."

당시 희생자의 아내가 남편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을 땐 곳곳에서 눈물이 터져나왔습니다.

녹취> 최정희/ 5·18 희생자 아내
"여보, 다시 만나는 날 나 너무 늙었다고 모른다 하지 말고 삼 남매 번듯하게 키우느라 고생 많았다고 칭찬 한 마디나 해 주세요. 보고 싶은 당신 우리 만나는 날까지 부디 안녕히 계세요."

문 대통령은 행사 말미, 유족 등 참석자와 함께 손을 흔들며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에 함께했습니다.
기념식 후에는 국립 5·18민주묘지로 이동해 5·18 민주유공자들과 함께 헌화·분향을 하고 지난해 별세해 이곳에 안장된 故 이연 씨의 묘역을 참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트라우마 치료를 당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요즘은 육체적인 치료라든지 또는 정신적 고통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이런 것은 제대로 좀 받습니까?"

녹취> 김영훈/ 5·18민주유공자유족회장
"그 통합병원 자리, 정말 도립병원이라도 광주에 오월회에서 하면서부터 나은 도립병원을 하나 이렇게 건립을 해 주셨으면 정말 5월 단체에서는 바람이 없을 것 같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박민호)

문 대통령은 "도청 앞 광장에서 광주 시민들과 함께 기념식을 치렀다는 데 의미를 둬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