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北 군사행동 보류···정부 "남북 간 합의 지켜야"
등록일 : 2020.06.2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북한이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비무장지대 일대에서 대남 확성기 방송 시설을 다시 철거하는 움직임이 포착됐습니다.
우리 정부는 면밀하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면서, 남북 간 합의는 지켜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북한이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통일부는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남북 간 합의는 지켜야 한다는 정부의 기본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여상기 / 통일부 대변인
"북측의 보도를 보았고 이 보도를 면밀하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상황을 지켜보겠습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에서 대남 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대남전단 살포 지원, 비무장지대 감시초소 진출 등 네 가지 군사행동을 예고했습니다.
군사행동보류 보도 이후 실제 북한이 비무장지대 일대에 설치하던 대남 확성기 방송 시설을 철거하는 움직임이 포착됐습니다.
합참 관계자는 확성기 설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여러 곳에서 철거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밝혔습니다.
대남전단 살포를 예고했던 북한 대외 선전매체의 비난 기사들도 대거 삭제됐습니다.
통일부는 한편, 북한의 이번 회의가 김정은 집권 이래 처음인데다 화상회의로 열려 매우 이례적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여상기 / 통일부 대변인
"중앙군사위원회의 예비회의라는 것이 과거에 보도된 적이 없기 때문에 매우 이례적으로 보고 저희들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와 별개로 탈북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행위에는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통일부는 거듭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