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김정은 초청 적극 검토"
등록일 : 2018.11.19
미니플레이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싱가포르에서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
(지난 14일, 싱가포르 선텍 회의장)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내년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나는 아세안 정상들과 함께 한-아세안의 새로운 30년,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내년, 아세안 정상들을 대한민국에 초대합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대하자는 언급도 나왔습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하자고 제안했고 문 대통령도 주목되는 제안이라고호응했습니다.

녹취>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주목되는 제안이다. 한반도 정세가 평화를 향해 더 나아가는 분위기 속에서 적극 검토하겠다. 이를 위해 아세안 국가들과 사전에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한국에서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제안에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모두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개최에 합의했다고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급성장하고 있는 메콩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개최하자는 의사도 표명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이기훈 / 영상편집: 김종석)

싱가포르에서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