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60년 한반도 기온 3.3도 상승···'탄소중립' 절실
등록일 : 2021.01.19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현재의 탄소 배출량을 그대로 유지하면, 2060년에는 '한반도의 연 평균 기온'이 3.3도까지 올라간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이상 기후를 막기 위해서는 '탄소 중립 전략'이 어느 때보다 절실합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기상청이 탄소 배출량에 따른 한반도 기후 변화 시나리오를 발표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유엔 산하 국제 협의체, IPCC가 집계한 온실가스 배출경로 정보 등을 기반으로 기후변화 예측모델에 대입해 산출한 겁니다.

녹취> 변영화 / 기상청 미래기반연구부 연구관
"사람이 살고 있는 육지 지역에서의 평균값만 말씀드리는 거고요. 국립과학원의 모델뿐 아니라 다른 학계의 모델 자료를 포함한, 4개의 모델 자료를 모두 평균을 내서 사용한 값임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수준의 탄소 배출량을 지속하는 '고탄소 시나리오'에 따르면 2060년엔 한반도의 연평균 기온은 3.3도 상승하고 2100년엔 무려 7도나 올라갑니다.
이 경우, 극한기후 현상이 가속화돼 폭염에 해당하는 연평균 온난일은 90일까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평균 강수량도 2100년까지 14% 증가하고, 집중호우에 해당하는 극한 강수일은 30% 증가합니다.
반면에, 화석연료 사용을 최소화해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저탄소 시나리오'에 따르면 2060년엔 한반도 연평균 기온이 1.8도, 2100년엔 2.6도 상승하는 데 그칩니다.
온난일은 37일 정도 늘어나고 강수량은 현재보다 3% 증가해 상대적으로 기후위기가 현저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상청은 이 같은 전망을 토대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졌다며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하고, 한반도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탄소 중립'을 위한 노력과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변영화 / 기상청 미래기반연구부 연구관
"현재처럼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억제하는 정책들이 효과적으로 지탱된다고 한다면 먼 미래와 중 미래에 강수량의 변화라든가 온도의 변화를 어느 정도 완화 시킬 수 있지 않을까"

이번 전망자료는 국내 기후변화 적응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국제사회에도 공유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자세한 내용은 기상청 기후정보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