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21 국가보훈처 업무보고···올해의 정책과 나아갈 방향은?
등록일 : 2021.02.10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올해로 창설 60주년을 맞는 국가보훈처, 올해는 국가가 책임지는 영예로운 보훈’을 업무목표로 설정하고 보훈가족의 삶을 바꿀 정책들이 추진됩니다.
우선 독립유공자 심사에서 포상이 보류된 억울한 사례를 해소하기 위해 독립유공자 심사기준을 개선합니다.
국가유공자 등록심사 기간을 평균 283일에서 2022년까지 210일로 대폭 단축하여 보훈대상자가 각종 지원을 보다 신속하게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 나라를 지키다 다친 국가유공자의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상이 국가유공자를 위한 보철구에 첨단 과학과 스마트 기술도 적용되는데요.
국가보훈처의 새로운 60년을 준비하는 한 해가 될 2021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보훈처의 올해 업무 계획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국가보훈처 이남우 차장과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이남우 / 국가보훈처 차장)

최대환 앵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지난 한 해 동안 국가보훈처의 핵심 성과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여쭤보고 싶은데요.
어떤 성과들이 있었는지 소개해 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국가보훈처가 올해는 어떻게 업무를 추진해 나가실 건지, 큰 틀에서 방향을 제시해 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지금부터 올해 국가보훈처에서 추진할 주요 계획들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독립유공자 심사기준을 개선해 더 많은 독립유공자를 발굴하고 포상할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어떻게 추진하실 계획이십니까?

최대환 앵커>
독립유공자 공적 전수조사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국가유공자 등록까지 상당시간이 소요돼 그간 등록하기까지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등록심사에 소요되는 기간 단축에 나섭니다.
얼마나 단축될 예정인가요?

최대환 앵커>
문재인 정부 들어 국가유공자에 대한 각종 수당이 과거에 비해 많이 높아졌지만 아직 저소득 보훈대상자를 위한 방안은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최대환 앵커>
눈에 띄는 것 중 하나가 상이 국가유공자에 대한 특화된 첨단 스마트 보철구를 개발하실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의 정신을 기억하고 계승하고자 일상 곳곳에 보훈문화를 조성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와 행사를 마련합니다.
국민들의 참여도를 어떻게 높일 계획인가요?

최대환 앵커>
국가유공자의 자긍심을 높이면서 끝까지 예우하기 위한 정책도 올해 다양하게 이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들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난해 유엔참전국 마스크 지원 등으로 우리나라의 보훈, 이른바 K-보훈이 참전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감동을 주면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 성과를 올해에도 이어가야 할 텐데요, 올해 보훈외교는 어떻게 추진하실 계획이신가요?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말씀하신 것 외에도 국가보훈처에서 올해 주요 과제로 삼고 추진하는 정책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국가보훈처의 올 한해 계획을 살펴봤는데요.
올해로 창설 60주년을 맞은 국가보훈처, 앞으로의 계획과 관련해 당부할 점이 있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이남우 국가보훈처 차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