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일자리위 "고용 회복세"···산업단지 대개조 '속도'
등록일 : 2021.05.20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최근 고용 상황에 대해, '코로나19 충격을 회복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고용 시장 개선'을 위해, '산업 단지 대개조'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일자리위원회 간담회
(장소: 오늘 오전, 일자리위 대회의실)

일자리위원회가 정부 출범 4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일자리 정책 성과와 향후 전망에 대해 밝혔습니다.
먼저, 현재 고용상황이 지표상으로 완만한 회복세에 있으며, 코로나19 충격을 약 60% 회복한 모습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김용기 /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최근 고용상황은 지표상으로는 개선되고 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혹은 전월 대비 취업자 수 증가가 뚜렷하고요."

실제, 지난달 고용률은 60.4%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올랐습니다.
29세 이하 취업자가 17만9천 명 증가했고 상용직 증가 폭이 9만6천 명으로 늘었습니다.
일자리위는 이 같은 경기 회복세와 함께 고용상황이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되기 위해선 정부의 일자리 중심 정책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일자리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비대면, 디지털 산업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겁니다.

녹취> 김용기 /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일자리 수요의 변화에 대해서 교육을 통한 노동력의 공급이나 노동이동에 대비한 기존 안전망으로는 대응이 쉽지 않습니다. 일자리 수요 자체가 늘어날 수 있도록 사람 중심, 일자리 중심적 사고를 가지고 가령 기술변화가 노동 친화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이와 함께 일자리위는 올해 고용시장 개선을 위해 주관 사업인 산업단지 대개조에 속도를 냅니다.
제조업의 핵심시설인 기존 산업단지를 산업구조 변화 등을 반영해 지역 일자리 창출 거점시설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선정한 5개 지역에 2천 5백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3년까지 1만 5천 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일자리위는 전담반을 설치해 산단 대개조 사업 현황을 살피는 한편, 중앙과 지역 간 거버넌스 체계도 공고화할 계획입니다.
또, 노사정 타협을 기반으로 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도 확대합니다.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군산, 부산 등 5개 지역에서 시행 중인데, 올해 10개 지역에서 추가로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개발해 지원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