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차 추경 '33조 원'···"코로나19 피해회복"
등록일 : 2021.07.01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33조원 규모의 2차 추경안이 임시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초과 세수를 통해 국채 발행 없이 재원이 마련됐는데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원에 집중적으로 투입됩니다.
첫소식,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우리나라 GDP 규모는 지난 1분기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이 같은 우리 경제의 회복 흐름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임시국무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세종청사)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33조 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이 의결됐습니다.
김 총리는 내수 촉진을 통해 경제 회복의 속도를 높이고 포용적 회복을 통해 경제적 불평등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서라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 될 우려가 큽니다. 내수 촉진을 통해 경제회복의 속도를 높이는 한편, 그 성과가 모든 국민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포용적 회복을 위한 각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재원은 더 걷힌 세금수입 31조 5천억 원과 지난해 세계잉여금 1조7천억원, 그리고 기금 활용분 1조 8천억원으로 35조원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확보한 재원 가운데 2조 원을 국가채무상환에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로 인해 GDP 대비 국가 채무비율은 기존 48.2%에서 47.2%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추경은 적자 국채 발행 없이 초과세수로 편성됐고, 세출증액 기준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이번 2차 추경은 크게 4가지 축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먼저 코로나19 피해지원에 추경 예산의 절반 수준인 15조 7천억 원이 지원됩니다.
또 하반기 백신 접종, 구매 등 백신 방역보강에 4조 4천억 원, 청년 희망사다리 패키지, 고용 조기회복 지원 등 고용 민생안정 지원에 2조 6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지방재정 보강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12조 6천억 원이 지원됩니다.
추경과 별도로 의회에서 이미 확정돼 있는 기정예산 3조 원의 경우 취약계층 주거 생계부담 완화를 위해 사용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채소현)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원이 절실한 분들께서 적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추경안을 신속히 처리해달라고 국회에 당부했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