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어촌 청년세대 유입 유도···어선임대사업 시행
등록일 : 2022.01.07
미니플레이

박성욱 앵커>
해양수산부는 올해 청년 어선임대 시범사업을 선보이는 등 어촌소멸 대응정책을 한층 강화합니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수산물 신선 유통 체계를 구축하고, 갯벌 세계 유산의 통합 관리를 위한 기본 계획이 수립됩니다.
해양수산 분야의 달라지는 제도 신국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신국진 기자>
어촌 인구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가 고령화지수는 2010년 251.9명에서 2019년 675.1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생산 가능 인구는 줄고 고령화 인구는 크게 늘어난 겁니다.
또한, 2045년 전국어촌의 81.2%가 소멸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
해양수산부는 올해 어촌소멸에 대응하고, 청년세대 유입 강화 정책을 선보입니다.
우선, 연안어선 10여 척을 대상으로 청년 어선임대 시범사업을 신설하고, 어선 임대료를 50% 지원합니다.
사업대상자는 만 39세 이하 청년으로 지원조건은 월 최대 250만 원, 최장 2년입니다.
귀어·귀촌 희망자가 어업, 양식업 등 기술을 배우고 어촌체험 후 귀어하도록 귀어인의 집도 시행합니다.
경기도와 경북도에 귀어 학교를 1개소씩 추가 개설하고, 전국 6개 귀어 학교 교육비를 전액 지원해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취> 최현호 / 해양수산부 어촌어항재생사업기획단장
"인구감소와 노령화 등으로 침체된 어촌에 창업플랫폼 그리고 귀어인 유입 촉진을 위한 성장기반을 확충하고, 주민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하여서 어촌의 성장잠재력을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재생기반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오는 7월 21일 시행되는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 법률에 맞춰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 기반을 마련하고, 갯벌 세계유산의 통합관리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합니다.
특히, 갯벌 보전을 위한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신규 제도를 발굴하는 등 현장시스템 강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갯벌의 탄소흡수력 증진을 위해 4개소를 선정해 갯벌 상부의 염생식물을 복원·조성하는 갯벌 식생 복원 시범사업을 실시합니다.

녹취> 문성혁 / 해양수산부 장관
"탄소중립 로드맵을 통해 해양의 기후변화 영향을 최소화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해양의 잠재력을 활용하여 전 지구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수산물의 신선유통체계 구축에도 나섭니다.
위판장 중심의 저온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위판장 시설 현대화 지원체계를 마련합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이외에도 생산자 전자상거래 컨설팅을 지원하고, 수산물 로컬매장 입점 지원사업을 지원해 온라인·직거래 수산물 유통을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