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준비청년 지원, 상담센터·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인터뷰]
등록일 : 2023.06.12
미니플레이
김기은 앵커>
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을 떠나는 청년들은 사회에서 자리 잡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요.
정부가 자립준비청년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상담센터와 자립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정책인터뷰, 정수연 국민기자가 보건복지부 관계자를 만나 알아봤습니다.
(출연: 이예진 / 보건복지부 아동권리과 사무관)
◇ 정수연 국민기자>
자립준비청년들을 돕기 위한 지원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보건복지부를 찾았습니다.
아동권리과 이예진 사무관이 자리 함께했는데요.
안녕하세요.
◆ 이예진 사무관>
네, 안녕하세요.
◇ 정수연 국민기자>
먼저 '자립준비청년'이라고 하면, 정확히 어떤 청년들을 말하는지, 그리고 전국적으로 그 수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 이예진 사무관>
네, 자립준비청년이란 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 가정에서 생활하다가 성인이 되어서 사회에 진출하시는 청년들을 의미합니다.
매년 2천여 명의 자립 준비 청년들이 새롭게 사회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네, 보호 종료된 아동인 만큼 사회에 정착하기까지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이번에 자립준비청년들을 돕기 위해서 상담센터와 온라인 자립 정보 플랫폼을 새롭게 운영을 시작했는데 이런 지원책을 마련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가요?
◆ 이예진 사무관>
작년 11월에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 자립준비청년 지원 보완 대책이라는 대책을 마련했는데요.
이번 상담센터와 온라인 자립 정보 플랫폼도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자립 지원 정보를 몰라서 못 받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크고 작은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쉽게 연락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주기 위해서 추진되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그럼 상담센터는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운영이 되는 건가요?
◆ 이예진 사무관>
상담센터는 크게 전화 상담과 온라인 채팅 상담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전화 상담을 원하시는 자립준비청년분은 상담센터 전화로 전화를 주시면 상담사분과 직접 통화하면서 상담을 하실 수 있고요.
카카오톡 자립 지원 채널을 추가하신 다음에 1 대 1 상담 기능을 활용하셔서 채팅 상담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청년들이 각자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서 상담을 신청할 수 있는 그런 방식이네요.
그렇다면 상담센터가 청년들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어느 부분일까요?
◆ 이예진 사무관>
이번 자립 준비 청년 상담센터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상담사분들이 직접 자립을 경험한 자립준비청년 선배들로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본인들의 경험을 토대로 공감이나 조언을 더 잘 하실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깊이 있는 상담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실제로 자립을 이룬 선배들이라서 더욱더 깊이 있는 어떤 도움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온라인 자립 정보 플랫폼'도 운영을 시작했죠.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죠.
◆ 이예진 사무관>
'온라인 자립 정보 플랫폼'은 '자립정보ON'이라고도 부르고 있는데요.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하시면 공공이나 민간에서 지원하고 있는 다양한 자립 지원사업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온라인 자립정보 플랫폼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보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 이예진 사무관>
다양한 자립 지원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정부나 지자체에서 하고 있는 사업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에서 하고 있는 장학금 멘토링 사업, 취업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자립 지원 사업에 대해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또 관심사와 거주지에 따라서도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온라인 플랫폼에서 참고할 만한 또 다른 정보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죠.
◆ 이예진 사무관>
자립 지원 사업뿐 아니라 직구하는 방법이나 임금 체불 방지하는 방법 등 다양한 자립 생활 꿀팁을 제공받으실 수 있고요.
또 자립 선배들이 직접 나와서 교육을 해주는 자립 교육 영상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사회에 정착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들이네요.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우리 자립 준비 청년들이 이번 제도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간략하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 이예진 사무관>
상담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을 하고 있고요.
운영 시간 외에도 예약 기능을 통해서 번호를 남겨 놓으면 다음 상담 시간에 먼저 전화를 주시는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또 자립 지원 플랫폼도 모바일로도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 쉽게 접속할 수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네, 이번 지원책이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사회 정착을 돕는 디딤돌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이예진 사무관>
감사합니다.
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을 떠나는 청년들은 사회에서 자리 잡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요.
정부가 자립준비청년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상담센터와 자립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정책인터뷰, 정수연 국민기자가 보건복지부 관계자를 만나 알아봤습니다.
(출연: 이예진 / 보건복지부 아동권리과 사무관)
◇ 정수연 국민기자>
자립준비청년들을 돕기 위한 지원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보건복지부를 찾았습니다.
아동권리과 이예진 사무관이 자리 함께했는데요.
안녕하세요.
◆ 이예진 사무관>
네, 안녕하세요.
◇ 정수연 국민기자>
먼저 '자립준비청년'이라고 하면, 정확히 어떤 청년들을 말하는지, 그리고 전국적으로 그 수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 이예진 사무관>
네, 자립준비청년이란 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 가정에서 생활하다가 성인이 되어서 사회에 진출하시는 청년들을 의미합니다.
매년 2천여 명의 자립 준비 청년들이 새롭게 사회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네, 보호 종료된 아동인 만큼 사회에 정착하기까지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이번에 자립준비청년들을 돕기 위해서 상담센터와 온라인 자립 정보 플랫폼을 새롭게 운영을 시작했는데 이런 지원책을 마련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가요?
◆ 이예진 사무관>
작년 11월에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 자립준비청년 지원 보완 대책이라는 대책을 마련했는데요.
이번 상담센터와 온라인 자립 정보 플랫폼도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자립 지원 정보를 몰라서 못 받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크고 작은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쉽게 연락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주기 위해서 추진되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그럼 상담센터는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운영이 되는 건가요?
◆ 이예진 사무관>
상담센터는 크게 전화 상담과 온라인 채팅 상담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전화 상담을 원하시는 자립준비청년분은 상담센터 전화로 전화를 주시면 상담사분과 직접 통화하면서 상담을 하실 수 있고요.
카카오톡 자립 지원 채널을 추가하신 다음에 1 대 1 상담 기능을 활용하셔서 채팅 상담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청년들이 각자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서 상담을 신청할 수 있는 그런 방식이네요.
그렇다면 상담센터가 청년들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어느 부분일까요?
◆ 이예진 사무관>
이번 자립 준비 청년 상담센터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상담사분들이 직접 자립을 경험한 자립준비청년 선배들로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본인들의 경험을 토대로 공감이나 조언을 더 잘 하실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깊이 있는 상담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실제로 자립을 이룬 선배들이라서 더욱더 깊이 있는 어떤 도움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온라인 자립 정보 플랫폼'도 운영을 시작했죠.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죠.
◆ 이예진 사무관>
'온라인 자립 정보 플랫폼'은 '자립정보ON'이라고도 부르고 있는데요.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하시면 공공이나 민간에서 지원하고 있는 다양한 자립 지원사업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온라인 자립정보 플랫폼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보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 이예진 사무관>
다양한 자립 지원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정부나 지자체에서 하고 있는 사업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에서 하고 있는 장학금 멘토링 사업, 취업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자립 지원 사업에 대해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또 관심사와 거주지에 따라서도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온라인 플랫폼에서 참고할 만한 또 다른 정보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죠.
◆ 이예진 사무관>
자립 지원 사업뿐 아니라 직구하는 방법이나 임금 체불 방지하는 방법 등 다양한 자립 생활 꿀팁을 제공받으실 수 있고요.
또 자립 선배들이 직접 나와서 교육을 해주는 자립 교육 영상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사회에 정착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들이네요.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우리 자립 준비 청년들이 이번 제도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간략하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 이예진 사무관>
상담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을 하고 있고요.
운영 시간 외에도 예약 기능을 통해서 번호를 남겨 놓으면 다음 상담 시간에 먼저 전화를 주시는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또 자립 지원 플랫폼도 모바일로도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 쉽게 접속할 수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 정수연 국민기자>
네, 이번 지원책이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사회 정착을 돕는 디딤돌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이예진 사무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