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일산 아파트 용적률 300%로···1기 신도시 54만 가구로 확대
등록일 : 2024.09.25 11:35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일산 신도시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이 공개됐습니다.
1기 신도시 5곳의 밑그림이 모두 제시되면서 총 14만2천 가구를 추가 공급할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조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태영 기자>
일산 신도시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안이 공개돼 25일부터 주민공람이 시작됩니다.

녹취> 김기대 / 국토교통부 도시정비기획과장
"노후계획도시 전체에 대한 청사진이나 정비 방향으로서 향후 기본계획 수립 이후에 선도지구에 대한 구역 지정, 구역단위 사업이 기본계획 수립 이후에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일산 신도시의 평균 용적률은 1기 신도시 중 가장 낮은 169%.
고양시는 계획안에서 향후 계획인구에 따른 인구증가 등을 감안해 기준용적률을 아파트 300%, 주상복합 360%로 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2만7천 가구 규모의 주택 추가 공급기반이 마련될 전망입니다.
80년대 후반 수도권의 주택문제 해소를 위해 조성된 대표적 신도시인 1기 신도시.
1기 신도시 5곳은 30여년간 총 39만2천 가구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본계획이 마련되면서 14만2천 가구가 추가 공급되면 2035년까지 총 53만7천 가구의 도시로 재정비됩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1기 신도시 5곳의 정비 기본계획안은 주민공람 이후 지방의회 의견청취, 경기도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안으로 확정될 예정입니다.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