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혁신적 국정원 개혁안 내놓을 것"
등록일 : 2013.09.22
미니플레이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6일 여야 대표와 3자회담을 가졌습니다.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회담에서는 다양한 현안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있었는데요, 박성욱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3자 회담.

박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통해 그 동안의 오해가 풀리길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sync>박근혜 대통령

“오늘 회담을 통해서 우리가 여러 가지 오해가 있었던 부분은 서로 풀고, 또 추석을 앞두고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잘 됐으면 합니다.”

가장 관심을 끌었던 국정원 개혁과 관련해 박 대통령은 개혁안은 국정원에서 스스로 안을 만들어 그안을 국회에서 논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국정원내 국내 파트를 없애고 수사권을 분리해 검찰이나 경찰에 맡기자는 야당의 제안에 대해서는 지금 우리나라가 처해 있는 엄연한 현실과 외국의 예를 봤을 때 국정원의 대공 방첩 정보수집 활동은 옳은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정원 개혁안은 역대 어느 정부보다 최고의 강도 높은 개혁안으로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야당은 국정원 개혁을 국회 개혁특위를 별도로 설치해 논의하는 것이 어떻냐고 물었고 박 대통령은 국회가 알아서 논의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채동욱 검찰총장 사태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의 감찰권 행사는 법적 근거를 가지고 있고 진실을 밝히는 차원에서 잘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공직자는 오로지 청렴하고 사생활이 깨끗해야 한다며 사정기관 총수는 사생활 관련 의혹에 대해 스스로 해명하고 진실을 밝힐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밖에 세제개편과 관련해서는 세출 구조조정과 비과세 축소로 복지재원을 마련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국민 공감대하에 증세도 할 수 있다고 박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곽상도 전 민정수석이 이중희 민정비서관에게 채 총장 사찰 파일을 넘겼다고 주장하는 것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중희 민정비서관은 파일을 인계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강력하게 부인했고 민정수석실의 채 총장에 대한 감찰 역시 대통령이 임명하는 고위 공직자에 관한 것으로 규정대로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