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제16회 국무회의···"청년 위한 특단대책 강구"
등록일 : 2021.04.17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16회 국무회의가 지난 13일 열렸습니다.
문 대통령은 청년들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는데요.
청년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늘릴 수 있도록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제16회 국무회의
(장소: 지난 13일, 청와대 여민관)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청년들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청년들은 코로나 충격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다며 어려움을 빨리 해소해주지 못하면 세대 전체가 불안한 삶에 처할 위험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IMF 당시 청년들이 겪은 어려움을 언급하며 지금의 청년들도 그때보다 못지않은 취업난과 불투명한 미래로 암울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그 어려움을 빨리 해소해 주지 못하면 청년 시기를 넘어 생애 전체가 불안한 삶에 처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른바 ‘락다운(lockdown) 세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일자리로, 청년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늘릴 수 있도록 정부가 마중물이 돼야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청년들에게 ‘즉각적이고 대대적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코로나의 유산이 수십 년간 우리와 함께할 것’이라는 국제노동기구의 경고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나아가 청년들이 창의적인 일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질 좋은 일자리를 위한 직업훈련 확대 등을 주문했습니다.
주거 안정 또한 가장 절박한 민생 문제로 청년과 신혼부부, 무주택자에게 내집 마련의 기회가 보다 넓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 처음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당선을 축하하고 국무회의 참석을 환영했습니다.
오 시장은 전날 문 대통령이 축하난을 보내준 것에 감사 인사를 전하고 간이진단키트 도입과 주택 공시가격 제도 개선을 건의했습니다.
오 시장의 건의에 김강립 식약처장은 간이진단키트 심사에 속도를 내겠다고 답했고,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공시가격 산정의 전 과정에 지차체 의견을 수렴해 투명하게 결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유진향 기자 feelyka@korea.kr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 방역과 부동산 문제에 있어 서울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각 부처와 서울시가 충분히 소통해 뜻을 모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