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직업훈련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 확대 [정책인터뷰]
등록일 : 2020.08.31
미니플레이

윤현석 앵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정부가 개인에게 직업훈련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직업 훈련을 받는 직장인과 취업준비생들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는 지원책이 새롭게 마련됐습니다.
자세한 내용, 윤지혜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요즘 코로나19 사태 속에 자신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강좌를 듣는 취업 준비생과 직장인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가 새롭게 개편됐습니다.
제가 고용노동부에 나와있는데요.
인적자원개발과 최영범 과장님 모시고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최영범 / 고용노동부 인적자원개발과장)

◆ 최영범 과장>
네, 안녕하세요.
고용노동부 인적자원개발과장입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우선 새로 개편된 내용을 알아보기 앞서서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제도가 어떻게 해서 시행된 것인지 설명해 주시죠.

◆ 최영범 과장>
금년 1월 1일부터 기존에 있는 내일배움카드라는 것이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바뀌었습니다.
요즘 이렇게 많이 활동하시는 특고라던가 자영업자 이런 분들이 많이 노동시장에 계시잖아요.
그런 분들에 대해서 내일배움카드 훈련을 받는, 개인의 훈련을 지원하는 이 사업들이 그동안에는 없었는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그분들도 같이 전 국민이 모두 훈련을 받으실 수 있다, 이런 취지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확대 시행된 겁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네, 그러면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제도는 어떤 제도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 최영범 과장>
개인들한테 실업자라던가 재직자분들, 개인들이 직업훈련이라고 해서 일을 갖기 위한 훈련을 받고 싶은 분들한테 3백만 원에서 5백만 원까지 이렇게 훈련비를 지원해 주는, 국비로 지원해 주는 그런 제도입니다.
훈련 내용에는 여러가지가 있거든요.
서비스 업종도 있고 최근에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그런 훈련들도 있고 이런 다양한 훈련들이 정부가 적정한 퀄리티가 있는 훈련들을 저희가 인정해서 제공하는 그런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그렇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궁금합니다.

◆ 최영범 과장>
대기업에 다니시는 분 중에 월급이 3백만 원 이상 받으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그분들 중에 나이가 45세 이하인 분들, 젊으신 분 중에 월급을 3백만 원 이상 받으시는 분들 그런 분은 또 어려우세요.
그리고 45세 이상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대기업에 다니시더라도 대상이 되시는 거고 그리고 이제 자영자 이런 분들도 월 소득이 3백만 원 이상이신 이런 분들... 몇가지 소득이 좀 많으신 분들하고 공무원들 하고 교원들 빼고는 전부다 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이 제도가 8월부터 바뀐 부분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부분이 새롭게 바뀌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 최영범 과장>
원래 대기업에 계신 무급 휴직자들은 90일 동안 휴직을 하셨어야만 지원이 됐어요.
그런데 지금은 90일 없이도 저희가 지원하도록 그렇게 바뀌었고요.
그리고 훈련을 들으시면 전부 100% 지원되는 게 아니라 일부 자기부담을 합니다.
요즘 코로나 사태로 어려우시고 그렇기 때문에 자비 부담이 그게 좀 부담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자비부담을 일괄적으로 15%를 내렸어요.

◇ 윤지혜 국민기자>
훈련 참여 과정도 간소화됐다고 하더라고요.
어떻게 간소화됐는지 궁금합니다.

◆ 최영범 과장>
장기 과정의 훈련을 듣게 되면 사전에 고용센터에서 상담을 받으셔야 돼요.
훈련과정은 제대로 선택하셨는지 적절한지, 그것을 한 2주 정도 받으셔야 되는데 지금 코로나 상황에 센터에 가시는 것도 불편하시고 또 여러 가지 절차가 복잡한 게 있으면 조금 완화시켜드리기 위해서 2주 정도 하는 것들을 저희가 면제 시켜드렸습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많은 분들이 국민내일배움카드에 관심을 가져 주실 것 같은데요.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최영범 과장>
국가기관 전략 직종 훈련 분야라고 해가지고 그 분야는 2주 상담을 저희가 생략했거든요.
그래서 그분들은 HDR-Net 이라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셔 가지고 인터넷망에 들어가셔서 발급받으시면 되고 그런 과정 아닌 다른 과정도 있어요. 요양보호사라던가... 140시간 이상하시는 분들은 센터를 통해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끝으로 8월부터 개편된 내용으로 기대되는 효과가 혹시 뭐라고 예상하고 계신가요?

◆ 최영범 과장>
일단은 무급휴직하신 분들이 그 기간 동안 훈련을 받으셔서 자기가 갖고 있는 고급 숙련들을 잃지 않게 그렇게 할 수 있는 것들이 기대가 되고요.
그리고 필요하다면 다른 직종으로 전환하신 분들 도움을 좀 드릴 수 있을 거고 비정규직이시라 하던가 이렇게 자기 부담이 조금 부담스러우셨던 분들은 훈련을 참여하시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그래서 전체적으로 훈련 참여하시는데 조금 더 불편함을 덜어드리지 않았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네, 이번에 확대된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 많은 분들이 자신의 능력을 키워가는 좋은 밑거름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오늘 좋은 말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최영범 과장>
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