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3기 신도시 첫 사전청약···4천300가구 공급
등록일 : 2021.07.16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수도권 집값 안정을 위한 정부의 부동산 대책 중 하나인 3기 신도시 주택공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오늘부터 1차 사전청약 모집공고가 진행돼 성남복정과 위례 등에 4천3백 여 가구가 공급됩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청년과 신혼부부들의 내집 마련 기회가 될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이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인천 계양을 시작으로 남양주 진접, 성남복정, 의왕청계 위례 신도시 순으로 이뤄지는데, 총 5곳, 4천333가구가 청약 대상입니다.
이후 10월에 남양주왕숙2 지구 등에서 9천여 가구, 11월에는 하남교산, 과천주암 등에서 4천 가구가 공급되고 12월에는 남양주왕숙과 부천 대장 등에서 1만2천여 가구의 사전청약이 이뤄집니다.
여기에 내년에도 3만여 가구가 추가로 공급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이번 사전청약 대상지의 추정분양가를 분석한 결과 주변 시세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공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노형욱 / 국토교통부 장관 (지난 5일)
"신도시 사전청약이 연말까지 4차례에 걸쳐서 이어집니다. 올해만 3만2천 가구, 내년 3만 가구, 6만2천 가구의 사전 청약물량이 시세의 60~80% 수준으로 저렴하게 공급되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인천 계양의 분양가는 전용면적 59㎡의 추정분양가는 3억5천6백만 원, 지가가 다른 입지보다 높은 성남복정의 경우 6억7천여만 원 수준이 될 전망입니다.
공급 형태를 살펴보면 전체 공공분양 물량 중 15%가 일반공급으로, 나머지 85%는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다자녀 등을 대상으로 특별공급으로 공급합니다.
일반공급의 경우 수도권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구성원으로 청약저축 가입자여야 신청이 가능하고 특별공급은 공급유형에 따라 입주자 저축과 자산, 소득, 무주택 세대주 등의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신혼희망타운은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이거나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모집 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예비신혼부부와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한부모가족도 가능합니다.
한편 사전청약 접수는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진행되는데 공급유형별 일정은 사전청약 누리집과 LH청약 센터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전청약 당첨자는 청약유형과 관계없이 모두 9월 1일 발표되고 자격검증 등의 과정을 거쳐 11월 확정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