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전기차 부품 산업에 14조 지원···생산규모 5배 늘려 '일감확보'
등록일 : 2023.05.2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정부와 민간이 다가오는 미래차 시대에 대비해 자동차 부품 산업에 14조 3천억 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미래차 산업 글로벌 공급망 진입을 위해 정부는 물론 완성차업체와 유관 기관이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자동차부품 산업전략 원탁회의
(장소: 23일 오후 2시, 서울)

정부와 자동차 업계, 유관 기간이 자동차 부품 산업 성장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미래차 시대에 대비한 정부 지원방안 핵심 3대 과제를 공개했습니다.
우선,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해 14조3천억 원의 자금 지원과 일감 확보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8조9천억 원을 공급하고,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생산 규모를 5배 확대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등 미래차 분야의 새로운 일감 공급을 위해 오는 2027년 상반기까지 친환경 미래차 누적 200만대 국내 보급을 목표로 전기차 개별소비세 감면 등을 2024년 말까지 연장합니다.
수소차 공급 확대에 맞춰 수소 트럭 취득세 감면 역시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미래차 체질 강화를 위한 핵심기술 확보와 전문 인력 양성, 미래차 부품 특별법 제정에도 나섭니다.
차량용 반도체와 배터리시스템 등 6대 미래차 핵심부품의 국산화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2대 주력 시장과 중동, 중국·일본, 아세안 등 3대 유망시장에 대한 자동차부품 수출 확대를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녹취> 이창양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부는 오늘 논의 결과를 포함해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앞으로 모빌리티 규제혁신을 위한 정책도 다양하게 마련하겠습니다. 우리 자동차 부품 산업이 미래차라는 변화의 흐름에 앞서가는 것에 맞춰 우리 자동차 생태계가 더욱 강건해지기를 바랍니다."

한편, 원탁회의에 앞서 현대차와 기아 등 국내 5개 완성차 제조사는 부품 협력사의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합동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박설아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32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