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故 최숙현 사건 조사 발표···"총체적 관리 부실"
등록일 : 2020.08.2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고 최숙현 선수 사건에 대한 특별조사 결과, 제기된 문제 대부분이 사실로 확인됐습니다.
정부는 총체적 관리 부실 책임을 물어 대한체육회에 사무총장 해임 등 중징계를 요구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철인 3종 경기에서 감독과 선배 선수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최숙현 선수.
문화체육관광부가 고 최숙현 선수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해 특별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대한체육회와 대한철인3종협회, 경주시체육회를 대상으로 관계자 30여 명과 관련 자료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관련 체육 단체의 안일하고 소극적인 대응과 부실 조사로 적기에 필요한 구제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녹취> 최윤희 /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구체적으로는 그간 언론에서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조사를 진행한 결과 대부분이 사실로 확인되었습니다."

대한체육회는 핵심 증거인 녹취록을 상담과 조사과정에서 누락시키는 등 상담 접수와 조사 태만이 드러났습니다.
대한철인3종협회는 피해자 제보를 묵살하는 한편 가해자에게 제보 내용을 누설하는 등 공익신고자보호법을 위반한 것으로 타났습니다.
정부는 대한체육회에 선수 권익보호와 가혹행위 근절 의지 부족 등 총체적 관리 부실에 대한 책임을 물어 회장을 엄중 경고 조치했습니다.
대한체육회 행정 전반을 총괄하는 사무총장에 대해서는 해임 조치를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또 대한철인3종협회에는 관계자 3명에 대해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에 대한 수사 의뢰와 중징계를 요구했습니다.
클린스포츠센터 상담과정에서 보고 사항을 누락하고, 감독을 하지 않은 센터장 등 관계자에게도 징계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한편 대한체육회에 대한 지도? 감독 책무를 소홀히 한 실무적 책임을 물어 문체부 체육국장을 즉시 보직해임 하기로 했습니다.
전직 체육국장과 체육정책과장에 대해서도 엄중 주의 조치를 내릴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정현정)
정부는 스포츠 분야 인권침해와 가혹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개선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