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중 정상 통화···시진핑 "남북·북미 대화 지지"
등록일 : 2021.01.27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올해 들어 처음으로 한국과 중국 정상이 전화통화를 하고 한반도 정세를 논의했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남북·북미 대화를 지지한다며 중국은 정치적 해결을 위한 한국의 역할을 중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어젯밤 40분간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지난해 5월 정상통화 이후 8개월 만입니다.
시 주석은 통화에서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건설적 역할을 해달라는 문 대통령의 요청에 남북·북미대화를 지지한다며 중국은 정치적 해결을 위한 한국의 역할을 중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시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 지지에 대한 의사도 드러냈습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시 주석이 비핵화의 실현은 한중 공동의 이익에 부합한다며 중국은 비핵화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는 언급을 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두 정상은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으로 열리지 못한 한중일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에도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에 두 나라가 함께 노력하자고 했고, 시 주석도 한국과 협력을 강화해 조속한 개최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답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는 양국의 방역협력이 효과적이었다고 두 정상은 평가했습니다.
시 주석은 특히 문 대통령의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구상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통화에서는 양국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 CPTPP 가입과 관련한 논의도 오갔습니다.
시 주석이 CPTPP에 대해 한국과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자 문 대통령은 가입에 관심을 두고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두 정상은 지난해 추진했다가 성사되지 못한 시 주석의 방한을 위해 계속 긴밀하게 소통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이와 함께 시 주석은 올해 열릴 P4G 정상회의에 참석해 달라는 한국의 제의에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