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강한 우려···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검토"
등록일 : 2021.04.1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 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강한 우려를 전했습니다.
또 일본의 결정에 대해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 방안을 검토하라고도 지시했는데요,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우려가 크다"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
(장소: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

문 대통령이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이러한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문 대통령은 이 말씀을 안 드릴 수 없다면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고 말했습니다."

주한 일본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이어진 환담 자리에서 일본의 최근 결정에 대한 한국 정부와 국민의 우려를 전달한 겁니다.
문 대통령은 코이치 대사에게 한국 정부와 국민의 이런 우려를 잘 알 것이라고 강조하고, 본국에 이를 잘 전달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하며 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나온 환담 발언으로서는 극히 이례적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나서 강한 우려를 표한 것은, 그만큼 한국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전달하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내부 참모들과의 회의에서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의 결정에 대해 잠정조치를 포함해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잠정조치는 일종의 가처분신청으로, 본 재판 전 효력을 일시 정지하는 조치입니다.
이에 따라 청와대 법무비서관실은 잠정조치를 포함해 일본을 국제해양재판소에 제소하는 방안에 대해 법적 검토에 들어갔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문제 없다고 보는 것이 아니냔 질문에 다른 나라 입장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이승준)
그러면서 정부는 제소 방안을 비롯해 다양한 수단을 지금 검토 중에 있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