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전면등교 시작···발열체크·소독 꼼꼼히
등록일 : 2021.11.22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오늘(22일)부터 전국 유치원과 초, 중, 고등학교가 전면 등교를 실시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약 2년 만인데요.
등교 첫날 모습을 박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지선 기자>
(오늘 오전, 서울 금양초등학교)

마스크를 착용한 학생들이 삼삼오오 줄을 지어 등교합니다.
교문 앞엔 놓인 코로나19 자가진단과 기본 방역수칙 알림판이 학생들을 맞이합니다.
학생 한 명씩 꼼꼼히 발열 체크를 마치고, 교실로 들어섭니다.
학교 건물 곳곳엔 1m 이상 거리두기를 강조하는 표시도 붙었습니다.
전국 유치원과 초, 중, 고등학교가 전면 등교에 들어갔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약 2년 만입니다.
컴퓨터 화면 밖에서 마주하게 된 선생님과 학생들은 정다운 인사도 주고받습니다.

현장음>
"어서 와, 사랑합니다."

선생님들은 등교 시간에 맞춰 미리 환기하고, 학생들 접촉이 잦은 물품은 꼼꼼히 소독을 마쳤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는 전면 등교 첫날, 현장을 찾아 이 같은 학교 방역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여러 가지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마스크 착용이나 손 씻기, 환기 같은 기본 방역수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해주셨으면 좋겠고요.”

약 2년 만에 전국 학교의 전면등교가 실시 됐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여전히 많은 수도권의 과대, 과밀학교에선 등교 인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은 3/4 이상, 중, 고등학생은 2/3 이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 교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보건당국과 협의해 즉시 원격수업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학교 방역지침도 개정됐습니다.
확진 학생이 격리 해제되는 경우, 유전자 증폭 PCR 검사 없이 격리 해제만으로 등교할 수 있고, 가족 등 동거인이 확진될 경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학생은 PCR 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등교할 수 있습니다.
동거인이 자가 격리자일때도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학생은 등교 가능하고, 미 접종자는 등교 전 48시간 이내에 PCR 검사가 음성이어야 등교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진현기)
교육부는 수도권 지역에 학교 방역지도 점검단 1천 3백여 명을 투입하고, 연말까지 학교 밖 학생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점검을 강화한단 방침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