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후쿠시마 시찰단' 5박 6일 방일···"21명 규모, ALPS 직접 확인"
등록일 : 2023.05.19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오는 21일, 5박 6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유국희 위원장을 단장으로 21명의 시찰단이 꾸려졌는데요, 다핵종제거설비 ALPS(알프스)와 해양 방류 설비를 직접 확인할 예정입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후쿠시마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이 오는 21일, 현지에 파견됩니다.

녹취> 박구연 / 국무조정실 제1차장
"5박 6일의 출장 일정으로 이틀간 심층적 질의 응답과 이틀간의 현장점검을 포함해서 후쿠시마 제1원전 현장에 전문가 시찰단을 5월 21일부터 5월 26일까지 파견하기로 하였습니다."

시찰단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전시설 및 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습니다.
또, 민간전문가를 포함한 10명 내외 자문그룹도 별도로 구성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점검은 입출국일을 제외하고 총 나흘에 걸쳐 진행됩니다.
첫날인 22일에는 도쿄전력, 일본 경제산업성 관계자들과 기술회의와 질의응답을 실시합니다.
시찰단은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후쿠시마 제1원전을 찾아 오염수 관리 실태를 직접 확인합니다.

녹취> 유국희 /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
"ALPS 설비, 그리고 해양방출설비의 설치 상태, 성능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화학분석동에서 이루어지는 ALPS 처리된 오염수의 농도분석 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입니다."

25일에는 현장점검 내용을 토대로 일본 관계기관과 심층 기술 회의, 질의응답으로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정부는 설비 성능과 건전성 확인을 위해 일본 측에 원본 데이터도 요구할 계획입니다.
직접 시료를 채취하고 검증하는 활동을 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유국희 시찰단 단장은 국제원자력기구 IAEA에서 일본의 오염수 관련 시료를 채취했고, 교차분석이 가능한 4개국에 분석을 맡겼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말, 우리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오염수 관련 시료를 분석해 그 결과를 IAEA에 넘긴 상태이고, 후쿠시마 앞바다 환경 시료는 현재 분석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이번 시찰의 목적은 오는 6월 말로 예정된 IAEA 최종 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우리측의 자체 분석과 검증이 필요하고, 현장에서 우려되는 사항이 있다면 이의를 제기하는 등의 절차를 취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예준)
정부는 이번 방일이 종료되면 이른 시일 안에 일본 현지 점검 사항과 제공받은 자료를 정리해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