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자율주행차 가이드라인 발표···생명 최우선·보안 강화
등록일 : 2020.12.16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스스로 도로를 달리는 '자율 주행차 시대'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죠.
하지만 '안전 문제'가 과제로 남아 있는데요.
정부 차원의 '가이드라인'이 나왔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자유자재로 차선을 바꾸고 장애물을 피하는 등 기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하지만 만약 커다란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보행자와의 충돌상황에 처하면 자율주행차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정부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율주행차를 설계할 때 기준이 될 수 있는 윤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습니다.
인명보호를 최우선으로 설계돼야 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기본 가치로 재산보다 인간 생명을 최우선 해 보호하고 사고 회피가 불가능할 경우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제시했습니다.
또 운행 중 문제나 사고를 확인할 수 있는 기록시스템을 갖추도록 하고, 임의 개조나 잘못된 사용을 금지하는 등 설계자와 이용자 등 관련 주체들이 지켜야 하는 윤리 원칙도 담겼습니다.
해킹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가이드라인도 내놓았습니다.
올해 6월 제정된 자동차 사이버보안 국제기준을 바탕으로 자동차 제작사가 따라야 할 권고안이 마련된 겁니다.
권고안에 따르면 제작사들은 사이버 보안 관리를 위해 조직체계를 갖춰 보안관리를 위한 절차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위험평가와 보안조치 검증절차를 거쳐 마련된 보안책이 적절한지까지도 확인하도록 권고하고 자동차 사이버보안 전담기관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내용도 담겼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권고안의 내용을 반영한 국내 사이버보안 기준을 마련해 2022년 7월부터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지정조건에서 운전자 개입이 없이 완전히 자율주행하는 레벨4 자율주행차의 가이드라인도 나왔습니다.
시스템 안전과 주행 안전, 안전교육 등 3개 분야에 대한 세부 안전항목으로 구성됐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설계오류와 오작동을 최소화하고, 운행 단계에서 다양한 도로환경과의 안전한 상호작용으로 사고위험을 줄이는데 초점을 뒀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이번에 발표된 가이드라인은 국토교통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2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