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지역주도 '광역권' 형성···"지방·수도권 상생"
등록일 : 2021.02.17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국토교통부는 올해 국토 균형 발전을 더욱 촉진한다는 방안도 발표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광역권'을 형성하는 등 지방의 경쟁력을 강화해, 지방과 수도권의 '상생'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국토교통부는 올해 주요 업무 계획에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포함했습니다.
지방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하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지역주도의 광역권 형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인재와 자본, 일자리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광역권 내에 혁신성장 거점을 육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광역 교통망을 확충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광역 지자체들이 행정 구역에 얽매이지 않고, 교통이나 관광, 산업 등 특정 분야의 계획을 함께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제도적 기반을 올해 안에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계획 수립을 원하는 지자체가 권한을 가진 공동 기구 등을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절차 등을 제도화한다는 겁니다.
또 여건이 열악한 지방 광역 철도 활성화를 위해 지방 대도시권 교통 인프라 구축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지역 간 이동수요 등을 고려해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수립하는 등 간선 교통 인프라도 확충할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올해 지방 대도심에 산업, 주거, 문화 등 복합 인프라를 구축하는 '도심융합특구'도 신규 지정합니다.
이미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된 대구와 광주에 이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해 추가 사업지 3곳을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신규 사업지는 특별법 제정을 통해 규제 특례를 적용하고 기업 인센티브 등의 혜택을 지원합니다.
국토부는 또 캠퍼스 혁신 파크 선정 대학에 산학연 혁신 허브를 설립하고, 노후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 등을 통해 새로운 지역거점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혁신도시와 행복도시, 새만금 등 기존의 지역 혁신거점에 대해서는 광역권과 연계 발전을 지원해 해당 거점의 역할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지방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지방에 주택과 일자리, 생활 SOC가 연계된 주거 플랫폼의 성공 사례를 만들고,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국민의 체감도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이 밖에도 스마트시티 기술을 통한 지역 맞춤형 서비스를 적용하는 등 지역 맞춤형 정책을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할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6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