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히로시마 도착···원폭 피해동포 면담
등록일 : 2023.05.19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7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 히로시마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히로시마 원폭 피해 동포들을 만나고, 기시다 일본 총리와 함께 한국인 원폭 피해 위령비에 참배할 예정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주요 7개국이 참여하는 G7 정상회의에 초청된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히로시마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방일 첫날 일정으로 한국인 원폭 피해자를 만납니다.
원폭 피해 동포들을 만나는 건 역대 대통령으로는 처음입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과거사 문제를 정면으로 마주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녹취> 이도운 / 대통령실 대변인
"윤 대통령께서 한일 양국의 미래세대를 위해 관계 개선을 추진하는 것과 한편으로 과거사 문제도 계속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겁니다."

윤 대통령은 방일 기간, 한국인 원폭 피해자 위령비도 찾아 참배할 예정입니다.
이달 초 서울에서 만났던 기시다 총리와 다시 만나, 정상회담을 하고,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함께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지난 14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 참배는 실현될 경우에 양국 정상이 처음으로 공동 참배하는 사례가 될 것이며, 우리 정상이 한국인 희생자 위령비를 찾는 것도 최초가 됩니다."

한미일 정상회의도 추진됩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기시다 총리가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만난 이후 6개월 만에 다시 마주하는 겁니다.
3국 정상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한미일 협력을 한 단계 더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공조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최영은 기자 / 일본 히로시마
“윤 대통령은 방일 둘째날 초청국의 정상 자격으로 G7 확대회의에 참석합니다. 또 G7 참가국 정상과의 양자 회담도 이어갈 예정입니다.”

일본 히로시마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2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