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UN 사무총장 면담···"한국, 가장 모범적 파트너"
등록일 : 2022.09.21
미니플레이

최유선 앵커>
앞서 보신대로 윤 대통령은 유엔총회에서 취임 후 첫 기조연설을 하고 이어,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만났습니다.
이어, 뉴욕에 거주하는 한인동포들을 만나 간담회를 열었는데요.
이어서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유엔 기조연설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은 유엔 사무국에서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약 30분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은 건립부터 유엔 창립 시기와 맥을 같이한다면서, 대한민국 역사는 유엔의 역사라고 소개했고, 이에 구테레쉬 총장은 한국은 유엔 회원국 중 가장 모범적이고 환상적인 파트너라고 화답했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연설에서 언급한 약자복지, 약자 경제의 글로벌 비전을 다시 한 번 강조했고, 구테레쉬 총장은 윤 대통령이 언급한 ODA,공적개발원조에 대한 국제협력 증진에 대해 동감 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은혜 / 대통령실 홍보수석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윤 대통령의 연설은 저희가 가진 생각과 전략, 가치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다, 대통령님의 국정 철학을 들어보니 지금 당장 유엔 사무총장 하셔도 손색이 없다고 화답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우리 디지털플랫폼정부 구상을 설명하고 디지털 여건이 되지 못하는 나라의 모범이 되겠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에 구테레쉬 총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후 뉴욕에 거주하는 동포들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미동맹은 70주년을 앞두고 있고, 양국은 동맹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로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양국 경제 협력은 더 긴밀해지고, 한미 FTA는 올해로 벌써 10살이 넘었습니다. 저는 취임 직후 아시아 첫 순방지로 서울을 방문한 바이든 대통령과 내년도 70주년 되는 한미동맹을 한단계 더 도약시키기로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뉴욕 한인 동포의 활약에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 한인 사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미 당국의 관심을 촉구하고, 혐오 범죄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