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한미정상회담의 '깜짝 선물' 성김 대북특별대표, 남북미 대화의 물꼬 되나?
등록일 : 2021.06.20
미니플레이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이영종 박사,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G7 정상회의에서 언급된 북한을 향한 메시지는?
지난 13일 G7 정상회의가 종료됐다. G7 정상 공동성명의 70개 항목 중엔 북한에 대한 현안도 담겨있다. 북한의 불법적 대량 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포기를 목표를 재확인한다는 성명을 낸 G7 정상들은 북한의 비핵화라는 명백한 목표를 가지고 대화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이 자리에 초청받아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마지막 힘을" 쏟아 줄 것을 G7 정상들에게 당부했고, 정상들은 지지의 뜻을 밝혔다. G7의 대북 현안을 통해 국제사회가 북한 문제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현재 북한이 국제사회를 향해 어떤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짚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한미정상회담의 ‘깜짝 선물’ 성김 대북특별대표, 남북미 대화의 물꼬 되나?
스토리텔러 :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봉영식 박사

‘깜짝 선물’로 등장한 북한 전문가, 성김은 누구인가?
남북미 대화의 물꼬가 되리라 기대되는 성김 대표, 그가 가족을 따라 중학교 1학년 때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된 사연과 의사지망생에서 검사, 검사에서 외교관이 된 계기를 알아본다.

성김 대북특별대표, 남북미 대화의 물꼬 신호탄 될까?
2008년 북핵 6자 회담 당시 대북특사로 발탁되며 북한 전문가로 두각을 나타낸 성김 대표. 그가 이뤘던 대북 정책 성과를 짚어보고, 그가 경색된 남북미 관계에 어떤 긍정적인 역할을 해 줄지 예측해 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