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스웨덴 정상, 한·EU FTA 타결 선언
등록일 : 2009.07.14
미니플레이

유럽을 순방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프레드릭 라인펠트 스웨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국과 유럽연합, EU간 FTA 타결을 선언했습니다.

2007년 5월 협상 시작 이후 2년만에 결실을 맺게 됐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EU 의장국인 스웨덴의 프레드릭 라인펠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EU FTA 타결을 선언했습니다.

두 정상은 한·EU FTA 협상 최종안이 도출된 것을 환영한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가 서명이 이뤄지길 기대했습니다.

양국은 한·EU FTA 체결이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서 양측간의 교역과 투자 규모를 획기적으로 증대시켜서 경제적 혜택을 가져올 수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또 경제 통상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양국이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IT 등 첨단과학과 친환경기술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와함께 양국 정상은 올 해 양국 수교 50주년을 맞이해 긴밀한 협력 파트너로 성장한 양국 관계를 평가하고, 우호 협력 관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도 북한이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과 같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정상회담 직후 이 대통령은 라인펠트 총리와 한 스웨덴 군사비밀 보호협정 서명식을 갖고 국방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한·EU FTA타결이라는 성과를 안고 오늘 귀국합니다.

스톡홀름에서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