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비핵화 과정의 평화적 방법은 중요한 성과"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18.12.03
미니플레이
임소형 앵커>
해외순방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뉴질랜드로 향하는 기내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주요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장소: 기내 기자간담회)

올해 다자회의의 공통된 의제들을 보면 포용적 성장, 그 다음에 지속가능한 개발, 또는 사람중심,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또 4차 산업혁명이나 디지털 변혁, 그것을 맞이하는 노동의 미래, 또는 국제적 금융 불안 문제, 또 보호무역주의와 또는 자유무역주의 문제, 이렇게 우리가 국내에서 고민하는 문제들을 그대로 다자회의에서 다루고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의 문제는 곧바로 세계의 문제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자회의에 대해서도 좀 더 관심을 가져 주시고요.

게다가 우리로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그리고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이 과정에 대해서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아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굉장히 중요한 외교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이 과정을 대화를 통한 평화적인 방법으로 이렇게 이루어지게끔 그렇게 과정을 주도해온 것은, 그리고 또 평화적인 방법을 하나의 대세로 이렇게 만들어낸 것은 우리가 얻어낸 굉장히 중요한 성과라고 그렇게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다자회의에 대해서도 관심을 좀 더 가져 주시면 좋겠고요.

물론 다자회의 중간에 이루어지는 개별 국가들하고의 정상회담도 그 나라와의 사이에 여러 가지 교역이라든지 투자라든지, 통상이나 교류를 확대하는 그런 문제뿐만 아니라, 또 비핵화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확보하는 그런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별 정상회담들도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예를 들면 오늘 남아공하고의 정상회담 같은 경우는 남아공이 아프리카 내에서 우리하고 가장 큰 교역 규모를 가지고 있고, 또 우리 교민들이 가장 많이 살고 있기도 할 뿐만 아니라 남아공은 과거에 핵개발 프로그램을 가졌다가 자발적으로 핵을 포기하고 경제 발전을 선택한, 그래서 거기에 성공한 하나의 모범적인 사례입니다.

그것이 북한에게 참고가 될 만한 그런 사례들이죠.
게다가 남아공은 내년부터 유에 안보리의 비상임이사국이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나 평화 프로세스에서 남아공의 지지를 우리가 당부하는 이런 것들은 외교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