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다누리 달궤도 진입 성공···새해 본격 임무 시작
등록일 : 2022.12.28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우리나라 첫 달궤도선인 다누리가 임무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다누리는 새해에 본격적인 초기 운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보도에 김현지 기자입니다.

김현지 기자>
우리나라 첫 달궤도선인 다누리가 27일 임무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지난 8월 5일 미국 플로리다의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된 지 145일 만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다누리가 26일 오전 11시 6분께 마지막 임무궤도 진입기동을 수행했고, 다음날 임무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녹취> 오태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지난 8월 5일 지구를 출발한 다누리는, 145일간의 긴 항행 끝에 달에 무사히 도착하였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세계 일곱 번째 달 탐사 국가로서 우주탐사 역사에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다누리는 새해에 탑재체 초기 동작을 점검하고 본체 기능시험을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초기 운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다누리가 본격적으로 임무를 시작하면 정부가 2032년으로 예정한 달 착륙과 자원 개발 등 우주 개발 사업으로 나아갈 첫 발을 떼게 됩니다.
다누리는 현재 목표한 궤도인 달 상공 100km에서 약 2시간 주기로 달을 공전하고 있습니다.
임무궤도 진입기동은 다누리를 달 임무궤도에 안착시키기 위해 궤도선의 추력기를 사용해 속도를 줄이며 달에 점점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항우연은 당초 다누리의 임무궤도 진입기동을 총 5회 수행하기로 했으나 3회만으로 이 같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다누리의 달 궤도 진입도 당초 29일 확인될 예정이었으나 이틀 앞당겨진 27일에 확인됐습니다.
항우연 고해상도 카메라로 얻은 달 표면 정보를 활용해 달 착륙선 후보지를 탐색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병찬)
아울러 다누리에 실린 광시야편광카메라와 감마선분광기로 달에 매장된 자원을 탐색할 예정입니다.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2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