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라돈 검출 매트리스 안전성 우려···안전한 수거·폐기 위한 대책은?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6.27
미니플레이
1.
(센터장님) 먼저 이번에 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 검출된 라돈과 토론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해당 매스트스를 사용할 경우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2.
(사무처장님) 현재 원안위를 통해 해당 매트리스에 대한 신속한 수거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현재 수거현황과 향후 수거 계획은 무엇입니까?

3.
(센터장님)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포함된 만큼 수거 과정에서의 인체 피해 등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이를 위해 어느 정도 수준의 조치가 필요한가요?

4.
(사무처장님) 현재 수거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는 당진항과 천안 대진침대 본사에 보관 중인데요.
당진항에 있는 매트리스는 다른 지역으로 반출될 계획이라고요.
어떤 이유 때문인지 향후 보관 계획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5.
(센터장님)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라돈이 미칠 영향에 대해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이 필요한데요.
실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봐야하나요?

6.
(사무처장님) 장마시즌이 시작되면서 우천으로 인해 타지역으로의 반출이 미뤄지는 상황인데요.
빗물이 흐르면서 이로 인해 라돈이나 토론이 유출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선 어떤 조치가 마련되어 있나요?

7.
(센터장님) 비닐을 씌웠을 경우의 차단효과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8.
(사무처장님) 이렇게 수거 후에는 분리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요.
분리와 해체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고 이 과정에서 주변에 미칠 영향은 어느 정도 일까요?

8-1.
(사무처장님) 해체 과정에서 작업자들이 라돈이나 토론 흡입 우려도 있는데, 이를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9.
(센터장님) 매트리스 해체 작업 과정에서도 주변 방사선량은 우리나라 자연방사선 배경준위 수준이라는 건데요.
그런데 자연방사선 배경준위라는 것이 직관적으로 와 닿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수준인지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10.
(사무처장님) 라돈 검출 매트리스로 인한 피해에 대해 일부 과장되거나 잘못된 정보로 인한 오해가 있었는데요.
앞으로 올바른 정보에 대한 홍보와 주민들의 불만에 대해서도 청취하는 과정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한 대책은 무엇인지요?

11.
(센터장님) 한편 이번 라돈 매트리스 사태로 인해 생활주변 방사선 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앞으로 이에 대해서는 어떤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12.
(사무처장님) 마지막으로 이번 라돈 매트리스 침대 처리와 관련해 향후 활동 계획이나 당부하고 싶으신 점이 있으시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