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제주도, 7대 자연경관 선정 정부, 후속대책 착수
등록일 : 2011.11.14
미니플레이

지난 토요일, 제주도가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됐는데요.

경제적 효과가 1조원을 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도 제주도의 관광산업진흥을 위한 후속 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취재 기자와 함께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팽재용 기자 어서 오세요.

네.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어떤 장소들이 선정됐죠?

투표를 진행한 뉴세븐원더스 재단은 지난주 토요일 새벽 4시 7분에 세계 7대 자연경관 최종 투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제주도를 비롯해 브라질의 아마존과, 베트남의 하롱베이, 아르헨티나의 이구아수 폭포,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테이블마운틴등 7곳이 선정됐습니다.

이번은 잠정 발표입니다.

재단은 후보지의 요구에 따라 공인기관의 검증 절차를 거쳐 몇 주 뒤에 최종 결과를 확정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순위가 뒤바뀔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과정이 매우 치열했다고 하는데요.

선정을 위해 제주도민을 비롯한 국민들의 많은 노력이 있었죠.

네, 그렇습니다.

최종 투표는 총 28곳의 후보지가 치열한 접전을 펼쳤습니다.

후보지중에서는 선정된 7곳 이외에도 미국의 그랜드캐년이나 독일의 검은 숲 같은 세계적인 명소도 다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투표 초반 제주도의 선정 가능성은 매우 낮았습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제주도민들을 중심으로 투표 활동이 본격적으로 펼쳐졌고 시민단체들이 합류하면서 전국적인 제주도 홍보가 진행됐습니다.

제주도민들은 하루 세번 투표하기 등의 캠페인을 이어갔고 투표 막바지에 이르러서는 기업, 종교계까지 가세해 제주도를 적극 지원했습니다.

세계 7대 자연경관에 국민들의 관심이 모이면서 제주도 이외의 지역 시민들도 투표에 소중한 한표를 행사했고 지난 6일 중간 집계결과 상위 10위권안에 드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제주도의 마지막 선전에 투표 활동은 더욱 활발해졌고 투표 직전 이틀동안 5백만명 이상이 투표하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제주도가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자 투표에 가장 열성적이었던 제주도민들은 무척 기뻐했습니다.

제주도는 국민들이 보여준 관심에 보답하기 위해 성산일출봉, 만장굴 등 공영관광지 25개소를 연말까지 무료로 개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된 만큼 앞으로 제주도에는 더 많은 관광객이 몰리겠죠?

네 그렇습니다.

제주발전연구원이 이번 선정에 따른 제주도의 경제효과를 분석 한 결과 연간 최대 1조 2천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관광객의 경우 외국인은 최대 73% 증가하고 내국인 관광객도 8% 증가할 전망입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경우 세계 7대 자연경관 효과로 2억달러의 경제 효과와 만 천개(1만 1천)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데요.

제주도는 세계 자연유산등재, 세계 지질공원 인증, 생물권 보존지역 등 유네스코 자연환경 분야 3관왕을 이뤘기 때문에 이보다 더 많은 일자리와 관광 수익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와 함께 상승하는 국가브랜드 이미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훌륭하게 보존된 제주도의 환경을 통해 대한민국의 친환경적인 이미지도 함께 알려질 전망입니다.

전문가의 말을 한번 들어보시죠.

제주도가 이번 선정을 통해 세계적인 관광지를 발돋움하기 위해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렇습니다.

앞으로 홍보와 관리를 제대로 하는 것이 남은 과제입니다.

일부에서는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이 결국 우리만의 잔치가 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는데요.

하지만 제주도는 이런 우려를 없애기 위해 7대 자연경관 선정을 적극 활용한 관광 상품을 개발 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당장 내년부터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 기념 상징물을 설치하고 '세계 7대 자연경관 보전·활용 종합계획'을 마련해 내년부터 3년간 추진할 방침입니다.

또한 국가브랜드위원회와 함께 '제주-세계7대자연경관 지원협의회'를 구성하고 제주도를 국내외에 홍보하는 방안도 연구할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한국방문의 해' 마지막 해인 내년도에 제주도 관광홍보를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늘어나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비해 숙박시설과  안내시설등을 확충할 방침입니다.

또 내년에 있을 여수세계엑스포와 F1 코리아 그랑프리 등과 연계한 관광 상품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의 보물섬 제주도가 7대 자연경관 선정을 계기로 세계속의 보물섬으로 거듭나길 기대해 봅니다.

팽재용 기자 수고했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