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뉴스콘텐츠

생방송 대한민국 1부월~금요일 10시 00분
디지털 뉴딜, 이것만 알자! [클릭K]
회차 : 660방송일 : 2020.07.29재생시간 : 05:32

박천영 앵커.
안녕하세요, SNS와 인터넷을 달군 뜨거운 이슈, 클릭 한 번으로 세상을 읽는 '클릭K'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하는 대한민국의 대전환을 위한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이 발표됐습니다.
뉴딜이란 1930년대 대공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됐던 미국의 경제부흥정책을 말합니다.
일자리를 만들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산업화를 촉진시켜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건데요, 그렇다면 한국판 뉴딜에는 어떤 세부 과제들이 담겨있을까요?
그 첫 시간으로 디지털 뉴딜의 모든 것 정리해 봅니다.
오늘의 주제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21세기 새로운 먹거리 디지털 뉴딜-

너무나도 유명한 SF영화, 트랜스포머에 등장하는 후버댐.
여기서 우린 후버댐에 대해 알고 가야겠습니다.
한국판 뉴딜을 설명하는데 빼놓을 수 없기 때문인데요.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도시 미국 라스베이거스는 사막 한 가운데 세워졌습니다.
버려진 땅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후버댐을 짓고, 전기를 공급하면서 지금의 라스베이거스가 탄생했습니다.

1930년대 진행된 후버댐 건설은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시작된 미국의 뉴딜 정책 중 가장 큰 프로젝트였습니다.
높이 218m, 댐 하부 두께 200m가 넘는 엄청난 규모의 후버댐 건설에는, 2만여 명이 넘는 노동자가 참여했습니다.
댐이 완공되면서 미국에서 가장 큰 인공호수인 레이크 미드가 만들어졌고, 원자력발전소 2개 규모의 전기를 생산하는 수력발전이 가능해졌죠.
덕분에 미국 남서부와 멕시코의 황야가, 비옥한 곡창지대로 바뀌고, 라스베이거스의 아름다운 야경과 벨라지오 분수쇼를 관람할 수 있게 됐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가운데서 디지털 뉴딜, 후버댐을 통해서 했던 미국의 정책과 유사하면서도 확연히 말하자면 이제 시대에 따라서 달라진 그런 모습을 우리가 볼 수가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에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양 축을 이루고 있는데요.
디지털 뉴딜은 코로나 이후 변화하게 될 미래 사회에 대한 디지털 혁신 경제를 선도하게 됩니다.
그 가운데 가장 핵심은 바로 후버댐에서 착안한 '데이터 댐'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광범위하게 모인 데이터를 댐처럼 가둬놓고,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기술력을 활용해,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게하는 겁니다.

우선 정부는 금융·환경·문화·교통·헬스케어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30개 분야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요.
14만개 규모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기로 했습니다.
또 AI 학습용 데이터 1300종도 구축하는데요.
학습 데이터에는 법률·특허 등 정형적인 데이터뿐만 아니라, 사물과 움직임·소리 등 비정형적 데이터까지 포함된다고 하네요.
DNA생태계, 데이터 댐으로 신종감염병의 예후와 예측, 그리고 의료영상 판독과 진료가 가능할 뿐 아니라 해안 경비부터 불법복제품 판독, 또 산업단지 에너지 효율화 등 전 산업에 걸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댐이 반가운 이유는 또 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것을 표준화하고, 이것을 또 가공 결합하고 하는 과정들은 전부 사람들의 작업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도 많은 일자리들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데이터란 말만 들어도 울렁증이 생긴다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데이터 댐이 구축되면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

5G, 블록체인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공공서비스와 모바일 신분증에 기반한 민원처리, 복지급여 중복 수급 관리 등, 언제 어디서든 all digital 정부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 입원환자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의료기관 협진이 가능한 디지털 기반 스마트 병원이 18곳 생기고요, 호흡기 전담클리닉 1000곳이 설치되며, 간질환. 폐암, 당뇨 등 12개 질환별 AI정밀 진단이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개발돼 실증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한국판 뉴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의 문이 열렸습니다.
꿈이 현실이 되기 위해서는 국민과 정부, 기업이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