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대통령·총리·장관, '유명희 지지' 전방위 활동
등록일 : 2020.10.21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현재 차기 WTO 사무총장을 뽑는 마지막 절차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최종 후보에 포함돼 있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이 유 본부장의 지지를 요청하는 정상 간 '전화외교'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정세균 총리와 강경화 장관도 지원에 나섰습니다.
보도에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20일) 3개국 정상들과 통화하고, 세계무역기구 WTO 사무총장 선거 결선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지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자비에 베텔 룩셈부르크 총리,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통화했습니다.
지난 1, 2차 라운드에서 유 본부장에 대한 유럽연합의 단합된 지지에 감사를 표하면서, 차기 사무총장은 WTO를 개혁해 자유무역 체제를 수호하고 다자무역 체제의 신뢰를 회복할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문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대륙에 걸쳐 폭넓은 지지를 받는 유 본부장이야말로 WTO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최적임자라고 강조했습니다.
양국 총리들도 유 본부장의 결선 선거 진출을 축하하면서 뛰어난 역량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유 본부장의 선전을 기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통화하고 유 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라자팍사 스리랑카 총리, 카스티요 과테말라 부통령과 통화했습니다.
정 총리는 다자무역체제 수호자로서 WTO의 역할이 여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통상 전문성과 정치적 리더십을 겸비한 유 본부장을 지지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역시 덴마크, 폴란드, 오스트리아 3개국 외교장관과 잇따라 통화하며 유 본부장에 대해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외교부는 3개국 장관들이 유 본부장의 역량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유 본부장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WTO 회원국 대사 등을 상대로 막판 유세 활동을 펼친 가운데, 최종 선호도 조사를 거쳐 다음 달 7일 전에는 차기 WTO 수장이 선출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