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홈트레이닝 증가···안전사고 주의하세요!
등록일 : 2019.02.12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집에서 운동하는 이른바, 홈트레닝족이 늘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안전사고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홈트레이닝 증가 추세 안전사고 주의하세요!
바쁜 일상과 미세먼지, 추운 날씨에 집 안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이 인기입니다.
집과 운동을 합한 용어인 홈트레이닝은 실내 사이클과 러닝머신 등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의미하는데, 홈트레이닝 증가에 관련 안전사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매년 60건 이상의 위해사례가 접수되고 있는데요, 특히 전체의 60% 이상이 10살 미만의 어린이었고, 이 가운데 36개월 미만 영유아의 비율은 60%에 달합니다.
사고는 실내사이클로 인한 것이 가장 많았고, 러닝머신, 아령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운동기구를 구입한 후 부품이 헐겁거나 날카로운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어린이가 접근하지 않는 장소에 보관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지도자 없이 스스로 운동법을 익히는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며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하라고 덧붙였습니다.

2. 문화예술 관람률 80% 진입 60대 이상 큰 폭 증가
여러분은 한 달 동안, 혹은 1년 동안 몇 번이나 문화예술을 즐기고 계신가요.
지난해 문화예술 관람률은 81.5%, 관람횟수는 평균 5.6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80%를 넘어섰는데요, 특히 60대와 70대 이상의 관람률 증가폭이 전 연령에서 가장 높았고, 가구소득 월 200만 원 미만의 관람률도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분야별로는 영화관람률이 75%를 넘어서며 압도적이었고, 대중음악과 미술전시회, 연극, 뮤지컬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활동 참여기회가 부족한 소외계층에게 문화누리카드를 지원하는 한편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정책을 계속 개발해 나갈 방침입니다.

3. 시외버스도 정기·정액권 도입 올 상반기 중 시행 예정
시외버스에도 KTX나 열차처럼 정기·정액권이 도입됩니다.
국토교통부는 다음 달 3일까지 관련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행정 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정기권은 통근이나 통학이 가능한 100킬로 미만 단거리 노선을 일정 기간 기존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액권은 주중권과 주말권 등의 형태로 일정금액을 내면 모든 노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국토교통부는 올 상반기 안에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대학생이나 직장인의 교통비 부담이 줄어들고, 여행객들에게도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