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유명희 지지해달라"···각국 정상들과 '전화 외교'
등록일 : 2020.10.20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말레이시아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WTO 사무총장 후보에 출마한 유명희 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 말레이시아를 포함해 5개국 정상과 잇달아 통화를 갖고 숨가쁜 전화 외교전을 펼칠 예정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무히딘 말레이시아 총리와 20분간 이어진 전화통화에서 차기 WTO 사무총장 후보에 출마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차기 WTO 사무총장은 자유무역 체제를 지키고 다자무역 체제의 신뢰를 회복시킬 수 있는 리더가 선출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유 본부장의 강점을 어필했습니다.
통상 분야 전문성에 더해 현직 통상장관으로 구축한 뛰어난 역량으로 나라 간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WTO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최적임자라고 강조했습니다.
무히딘 총리는 유 본부장의 최종 라운드 진출을 축하하면서, 차기 WTO 사무총장은 비전과 리더십이 필요한데 유 본부장은 매우 인상적인 경력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평가했습니다.
정세균 총리도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유 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정 총리는 통상 전문가인 유 본부장이 WTO를 개혁하고 다자 무역체제를 복원할 비전을 갖춘 적임자임을 강조했습니다.
이에 두케 대통령은 유 후보를 지지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WTO 사무총장이라는 중책에 한국 후보가 선출되는 것은 전 세계에 중요한 일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유 본부장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으려는 우리 정부의 행보는 빠르게 이어질 전망입니다.
문 대통령은 말레이시아를 포함해 이번 주에만 5개국 정상과 전화통화를 하고 지원 총력전에 나섭니다.
총리실 역시 이번 주 전화외교 일정을 집중적으로 잡고 막판 외교전을 펼친다는 방침입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를 열고 유 본부장의 선출을 위해 당정청의 총력 지원을 지시한 바 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WTO는 오는 27일까지 회원국 선호도 조사를 거쳐 늦어도 다음달 7일 전에는 신임 사무총장을 선출할 계획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71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