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은행권 각종 수수료 대폭 인하 추진
등록일 : 2011.10.25
미니플레이

그 동안에 사실상 폭리라는 지적을 받아온 은행들의 각종 수수료가 대폭 줄어들 전망입니다.

경제부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최대환 기자.

네, 경제주입니다.

Q> 은행들이 서민들에게 과도한 수수료를 받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어 왔는데, 크게 낮추는 방안을 추진한다구요?

A> 금융당국은 연 7조원이 넘는 은행 수수료가 지나치다고 판단하고, 은행권에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 바가 있는데요.

시중은행들이 자동화기기 이용 수수료를 최대 50% 인하하는 등 개선 방안을 만들어서, 오늘 금융감독원에 보고합니다.

은행들은 입.출금과 계좌 이체, 환전, 해외송금 등 모두 130여가지에 이르는 수수료를 손질하기로 했는데요.


은행들은 먼저 주거래은행 자동화기기에서 현금을 인출하는 고객에게, 영업시간이 지나면 400원에서 600원의 수수료를 받아 왔지만, 하루 2회 이상 인출하면 이걸 없애거나 낮춰준다는 계획입니다.

또 건당 400원에서 450원의 수수료를 받는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타행이체 수수료도, 은행간 협약을 통해서 최대 50%, 그러니까 절반까지 인하할 예정입니다.

이밖에 은행별로는, 노인과 국가유공자, 소년.소녀 가장 등 소외계층의 수수료 면제 혜택을 마련한다는 계획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수수료 인하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해서,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인하를 현실화시킨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경제부에서 KTV 최대환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