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통일재원 '남북협력기금' 활용 공감
등록일 : 2011.10.25
미니플레이

남북 협력기금을 활용해 통일재원을 마련하는 쪽으로 공감대가 조성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부는 국민부담을 최소화 하고 재정건전성을 고려해서 재원마련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김현아 기자입니다.

통일부가 통일재원 마련과 관련해 남북협력기금을 활용하는 방안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고 재정건전성을 고려하는 바탕에서 통일재원 마련을 위한 틀을 유관 부처, 국회 등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천해성/통일부 대변인

"다만, 현재로서는 남북협력기금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천 대변인은 그러나 일부 언론이 보도한 로또 기금과 담배세 일부 활용방안과 관련해서는, 아직 통일재원마련 방식이나 규모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결정하거나 내용이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류우익 통일부장관은 이번 기회에 통일재원을 비축할 항아리를 만들려고 한다면서, 여야가 의견을 접근시키고 있고 각 부처의 의견도 근접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류 장관은 또 항아리는 국가의 통일준비나 통일에 대한 의지를 대내 외에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함에 따라 통일부가 조만간 국회에 보고할 예정인 '통일재원 정부안'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